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수정 2008.11.15 13:00]

아이폰 또는 아이팟 터치로 글 읽기

이어지는 아이팟과 아이튠스 스토어의 파워 (미국과 세계 1위의 음악 온라인 판매 상점)라는 글의 소개 글이기도 한데, 블로그에 대한 소개와 관련이 있어서 이렇게 따로 적습니다.


주제별 분류에 대한 소개

아마 제 블로그의 글들을 꾸준히 읽어보는 사람은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글의 분류를 한번 주의깊게 보십시요.

 

영어 배움 칼럼: 저의 메인인 야후 블로그 아라의 영어 제대로 배우기와 직접적으로 관련있으며, 국내의 잘못된 영어 교육에 대한 부분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Reality of Korea: 한국인들이 잘못 알고 있는 편견이나 여러가지 사회 문제들을 다루는 것이고, 다루는 분야들은 제목에 소개된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글로벌 IT와 비즈니스: 해외 비즈니스 중에서도 IT 산업이 세계로 진출하길 기대하기 때문인데, 해외 수출을 생각하는 기업이라면 심각하게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블로깅: 최근 관심있게 하고 있고, 이것은 정보 산업과 IT 산업과 뗄레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비즈니스: IT 산업과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이며, 모바일 기기들이 플랫폼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까지 다루는 것입니다.

오랜 기간 동안 컴퓨터를 사용해왔기 때문에 제가 아는 자그마한 팁을 소개하고자 컴퓨터 팁들도 적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도 국내만 생각하는 것이 아닌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에 대해서 적은 글입니다.

제일 아래에 있는 영화, 미국 드라마, 책과 삶에 관한 얘기는 감상문, 소식 등이 있는데, 조금은 개인적인 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악, 영화등 엔터테인먼트 컨텐츠가 모바일을 만날때...

IT 비즈니스나 아이폰, 아이팟 터치 등의 휴대용 기기를(저는 모바일 기기라 자주 부릅니다.) 얘기하면서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를 유지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음악, 영화 등의 엔터테인먼트 컨텐츠들이 모두 디지털 형태로 바뀌게 됩니다. 그렇게 되니 온라인 판매가 쉬워졌습니다. 바로 IT 비즈니스가 시작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여기서 끝났으면 좋겠지만, 이제는 휴대용 기기들과 다시 접목됩니다. 과거 소니가 크게 히트친 기종인 워크맨이 유명해졌고, 그것을 증명하는 가장 간단한 사건이 거의 모든 사람들이 휴대용 카세트 플레이어를 휴대용 카세트 플레이어라 부르지 않고, '워크맨'이라고 부르게 된 것입니다. (관련 자료 영어 위키피디아의 Walkman 페이지)
워크맨은 휴대용 기기였으나 카세트와 CD 등의 미디어였기 때문에 시대에 맞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IT 산업과 만날 일이 없었습니다.
과거의 워크맨이 이제는 아이팟 또는 MP3 플레이어로 대체가 되었고, 그것은 디지탈 컨텐츠의 판매로 이어지게 된 것입니다. 이제는 자연스럽게 IT 산업과 조화를 이룰 수밖에 없어졌습니다.

요즘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에 대해서 자주 다루는 이유가 바로 휴대용 카세트 플레이어의 대명사가 워크맨이였던 것처럼 디지탈 휴대용 음악 기기의 대명사는 아이팟입니다. 외국에서는 MP3 플레이어라고 부리기 보다는 아이팟으로 부르고 있을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국내 MP3P 제품이 언제 세계적으로 잘 팔렸단 말인가? (2004년 이후로 MP3P를 제대로 팔아본 적 조차 없었다!)에서 세계 MP3P 시장 점유율에 대해서 소개를 했습니다.


아이팟의 진화는 계속되고...

하지만 아이팟은 그곳에서 멈추지 않습니다.
3G iPhone 출시 가능성과 국내 출시 가능성 여부는 (세계 휴대폰 무선 방식/휴대용 기기/mp3 시장 자료 포함)에서 휴대용 기기에 대한 시장 자료도 분석되어 있습니다. 그 글을 통해 휴대용 기기 시장을 보면 알겠지만 아이팟은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를 발판으로 휴대용 동영상 재생기 시장과 휴대용 컴퓨터 시장까지 넘보고 있습니다.(물론 아이팟 비디오라는 제품도 있고, 아이팟으로 비디오를 보는 사람들도 꽤 있습니다.) 이에 관한 것은 아이튠스, 미국 4대 TV 채널의 HD 드라마 판매, 그리고 세계 최대의 TV 드라마 온라인 매장이 되다. 기사를 참고하면 아이팟으로 동영상을 보는 사람들이 상당하다는 것을 피부로 느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국내 MP3 플레이어 시장은 해외 시장과 다르다고 생각했지만 역시나 그럴리가 없습니다. 세계적으로 잘 팔리는 좋은 제품이 국내에서도 안 팔린다는 것은 말이 안 되기 때문이며, 그것은 [스크랩] 애플, 아이팟 국내에서도 선방라는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연결해보면 바로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의 숨은 성공 비결도 어느 정도 밝혀지게 됩니다. 이 부분은 컨설팅시에 밝힐 내용이므로 이곳에서 자세히 소개하지는 않습니다.


또 다른 상관관계에 관한 것은 차후에 소개하겠습니다.

상당히 길어지기 때문이기도 하고, 아직 모든 것을 밝힐 단계가 아니기 때문에 여기서 일단 마무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