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Olympus OM-System Zuiko Auto-T 200mm f/4, 올림푸스 OM 시스템 주이코 오토-티 200mm f4 렌즈


렌즈 사양:

포맷: 35mm SLR

타입: 단렌즈

생산년도: 1970년대 말~1980년대


마운트 타입: 올림푸스 OM

렌즈 구성: 4군 5매

조리개 조절 범위: f/4~f/32

조리개날 수: 8

최단 촬영 거리: 2.5 m

필터 구경: 55mm

무게: 515g

길이: 127mm

렌즈 코팅: 멀티 코팅

비고: 후드 자체 장착.



개인적으로 렌즈 사양에 대해서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으나, 상황에 따라서 필요한 것들을 참고할 때 유용하다.

예를 들어, 기존에 자신이 사용하던 렌즈에 필터 또는 후드가 위의 렌즈와 같다면, 새로 필터나 후드를 장만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또 다른 예로 망원 렌즈 같은 경우는 아무래도 무게가 상당해서, 손으로 들고 찍을 때 무거울 수록 부담이 되기 때문에, 또는 사람에 따라 많이 돌아다니면서 찍게 되면, 렌즈 무게 때문에 많은 렌즈를 갖고 다닐 수 없게 되기 때문이다.



해외 렌즈 소개 사이트:




사용된 렌즈 사진:

올림푸스 주이코 오토 200mm f/4 렌즈 


올림푸스 주이코 오토 200mm f/4 렌즈




기술적인 참고 사항들:


위 렌즈를 이용해 직접 찍은 사진인데, 사진을 찍을 때 로파일(Raw)로 찍기 때문에 jpg로 변경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

이때 일반적으로 어도비포토샵 등을 이용할때 기본 설정 값에 선명도나 샤픈 등을 올리는 작업이 되어 있다. (어도비포토샵 등을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아주 자세하게는 모르지만 서도...)

나 같은 경우는 Rawtherapee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데, 기본적으로 설정된 값을 모두 없애서 사용하기 때문에 100% 무보정 사진이 된다.

다만, 사진이 약간 어두우면, 노출(exposure)을 약간 올려주고,

사진에 일부분이 너무 어둡거나 너무 밝은 부분이 있어서, 전체적으로 밸런스가 안 맞는 것 같을때는 쉐도우/하일라이트를 약간 손을 보지만, 선명도나 샤픈을 사용하진 않았다.


그리고 한 가지 문제가 소니 A7에 다른 기종의 렌즈를 사용하게 되면,(특히 오래된 구형 수동 렌즈 같은 경우는) 화이트밸런스 값이 제대로 맞지 않는다.

그 때문에 일부 사진은 Rawtherapee에서 화이트밸런스를 'Auto 자동'으로 설정했다. 어떤 사진은 화이트밸런스를 조절하지 않아도(비록 전체적으로 불그스름한 면이 있지만...) 괜찮아 보여 카메라 찍을 때 사용된 걸 그대로 사용했다.


일부 인터넷에 올라오는 예제 사진에 비해 전혀 쨍하지 않은 이유가 그것 때문이니 착오 없길 권한다.



해당 렌즈를 이용해 어떤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지는 인터넷에 예제 사진이 많으니, 그걸 참고하길 권한다.



그 외 참고할만한 해외 사이트들:




예제 사진들:


아쉽게도 사진을 찍을 때, 조리개 값을 기록하지 않기 때문에 알 수가 없으나, 아래의 사진들은 대부분 f4~f5.6 사이의 값들 일 것이다. 오후 늦게 찍은 사진들이어서 이기도 하고, 피사체(새들) 이외에는 보케가 되도록 할 생각이었기 때문에 최대 개방(낮은 숫자)을 사용했었을 것이다.



올림푸스 E-P3에 장착해 찍은 예제 사진:

* ISO 500으로 올림푸스 E-P3 자체에 노이즈가 있다.


올림푸스 E-P3에 올림푸스 E-P3에 올림푸스 주이코 오토 200mm f4 렌즈로 찍은 예제 사진청둥오리

물의 파장에 비친 색이 약간 이상한 느낌은 있지만, 올림푸스의 진득한 색감을 표현해준 것 같아서, 참고 삼아 올렸다.


올림푸스 E-P3에 올림푸스 주이코 오토 200mm f4 렌즈로 찍은 예제 사진왜가리



올림푸스 E-P3가 마이크로포서드 시스템으로 크롭팩터가 x2로 200mm 렌즈가 400mm로 되기 때문에 야생 동물 찍을 때 상당히 유용하다.

아래에 소니 A7 풀프레임 사진과 비교해보면 새가 훨씬 크게 찍힌 것을 볼 수 있다.




소니 A7 풀프레임으로 찍은 예제 사진:


소니 A7에 올림푸스 주이코 오토 200mm f4 렌즈로 찍은 예제 사진



소니 A7에 올림푸스 주이코 오토 200mm f4 렌즈로 찍은 예제 사진위 사진에서 종달새 이외의 부분을 잘라낸 사진.



아래 두 개의 사진은 용량 제한 때문에 6016 x 4016 픽셀(약 12메가)인 사진을 4000 x 2670 픽셀(약 5메가)로 줄여서 올리고, 해당 사진들은 ISO 2500으로 소니 A7으로 찍을때 만들어진 노이즈이다.


소니 A7에 올림푸스 주이코 오토 200mm f4 렌즈로 찍은 예제 사진청둥오리


소니 A7에 올림푸스 주이코 오토 200mm f4 렌즈로 찍은 예제 사진



소니 A7에 올림푸스 주이코 오토 200mm f4 렌즈로 찍은 예제 사진왜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