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실수로 블로그 삭제후 복구하는 동안에 작성한 글이여서 http://asrai.hosting.paran.com/blog/에 적었습니다.

실수로 삭제한 블로그의 글들을 복구하려고 보니 해당 글의 고유 주소(링크가 걸리는 웹주소)를 숫자로 할 것인지 한글로 할 것인지 고민이 되었습니다. 아래의 예를 보면 쉽게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링크의 제목만으로도 어떤 글인지 파악이 되기 때문에 상당히 좋습니다. 단지 저처럼 제목을 길게 적는 사람에게는 길어서 불편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상당히 편해보입니다.

그런데 제가 적었던 글들은 이미 다음의 블로거 뉴스 http://bloggernews.media.daum.net/ 와 이올린 http://www.eolin.com/ 등에 링크가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미 트랙백들도 있었기 때문에 과거의 번호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자동으로 과거의 글들과 링크가 제대로 되어질지는 모릅니다. 글을 적고 있으니 다 적고 나면 알게 되리라 생각됩니다.

 

그렇게 과거의 글 때문에 기존에 했던 숫자 형태로 보관하기로 생각을 했으나 과거의 글 200여개는 그대로 가더라도 새로 적는 글에 대해서는 한글 주소로 할 수 없을까해서 실험을 해보니 첫째 글을 숫자 주소로 정해서 적고 나서 두번째 글을 적을때는 한글 주소로 했더니 첫번째 글까지 한글 주소로 바뀌었습니다. 즉, 한글 주소든 숫자 주소든 한가지 밖에 설정하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위의 예에서 숫자 주소나 한글 주소 모두 같은 글로 링크가 됩니다. 그러니 큰 상관은 없을 것입니다. 다만 다른 메타 사이트 등에 알릴때는 숫자든 한글이든 통일을 해줘야 할 것이고 문자로 할 경우는 제목을 바꾸게 되면 글의 제목과 글 주소가 달라보이므로 글 제목은 유지를 해야 할것입니다. 링크를 보면서 어떤 내용의 글일까 생각하는데, 블로그 글의 제목이 달라서 글을 읽는 사람이 낚시 글로 오해할 수도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는 웹 주소가 UTF-8의 문자 표준을 따르기 때문에 위에 보시는 것처럼 암호처럼 %와 두자리 숫자와 문자 체계여서(이것은 16진수여서 10이상의 숫자를 표시할 수가 없어서 알파벳 A에서 F를 사용합니다) 보기가 상당히 불편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여서 국내의 개발자들이 한글화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세계 여러나라들이 다른 문자들을 사용함으로 해서 웹주소는 한글 체계만을 기준으로 삼을 수가 없기 때문에 이런 일이 생기고 있습니다. 몇몇 사람들이 트랙백 등에서 한글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었지만 꾸준한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해킹 형태의 방법을 이용해야 합니다. 해킹 형태라서 어려울 것은 없지만 워드프레스가 버전업이 될때마다 다시 해킹을 해야 함으로 일반 유저들에게는 상당히 어려운 일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워드 프레스의 트랙백 인코딩 관련 참고 글

 

저도 이 문제때문에 이곳은 아이폰과 아이팟터치를 위한 테스트용으로 남겨두고 본래 적어오던 IT,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글로벌 칼럼 http://asrai21c.tistory.com/ 에서 지속적인 유지를 해야 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