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아이폰 또는 아이팟 터치로 접속

아이폰 어플 개발시 필요한 아이폰 SDK에 숨겨져 있는 기능이 알려진 것이 현재의 화면을 TV 화면으로 출력할 수 있는 코드입니다. 그 코드를 이용하여 아이폰 게임을 와이드 TV로 보여줄 수 있게 됩니다.

Moto Chaser 게임

관련 기사 출처 :
ModMy.com 포럼의 글 Hidden Code Turns iPhone into TV Gaming Machine
ars technica의 Erica Sadun님 글 Hidden SDK features transform iPhone into TV gaming device @ December 05, 2008 - 01:08PM CT

Moto Chaser 게임 동영상 iPhone as a videogame Device
 


ars technica의 Erica Sadun님 글 Hidden SDK features transform iPhone into TV gaming device에 소개된 바에는 위의 동영상은 데모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그러므로 TV용에 맞게 게임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그래서 그곳에 소개된 바로는 2세대 아이팟터치는 532MHz CPU를 사용하기 때문에 초당 프레임 표현이 높기 때문에 훨씬 자연스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글의 작성자가 해본 바로는 2세대 아이팟터치는 초당 20프레임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 출시된 Moto Chaser는 초당 26프레임이 표현된다고 합니다.
자세한 것은 위의 동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충분히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정도는 됩니다. 그러나 아이폰 1세대와 2세대, 그리고 아이팟터치 1세대에서는(2세대 아이팟터치의 CPU보다 훨씬 느린 412MHz가 사용되었습니다.) 느려서 제대로 플레이가 힘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것은 아이팟 터치 2세대가 아이폰보다 빠르다는 기사 ars technica의 Jeff Smykil님 글 Report: Second-gen iPod touch faster than your iPhone @ November 24, 2008 - 05:15PM CT 를 참고하세요.


Doom 게임


Doom 게임에 관한 최신 소식 기사 ModMyi.com 포럼의 글 iPhone DOOMed (finally) @ 11-30-2008, 06:42PM에서 소개하길 iphonedoom의 Steven Troughton-Smith님과 zodttd.com의 Zodtt님이 서로 협조하여 제법 게임을 할만한 둠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다운로드는 Cydia를 통해서(일반적으로 국내에서는 해킹된 아이폰 또는 아이팟 터치라고 합니다.) 받을 수 있습니다. 단, WAD 라는 둠 게임의 데이타 파일은 인터넷을 통하여 구매를 하거나 이미 둠 게임을 과거에 구매했던 사람에게는 그 데이타 파일이 있으니 그것을 게임에 넣어줘야 합니다.


사진 출처 Steven Troughton-Smith님의 블로그 글 Doom / TV-Out / Nostalgia =)

Steven Troughton-Smith님은 Erica Sadun님 글 Hidden SDK features transform iPhone into TV gaming device을 보고 자신의 둠에 TV로 출력하게 할 수 있도록 바꾸고, 자신의 블로그 Doom / TV-Out / Nostalgia =) 라는 글에 애플 II 모니터와 아이폰을 연결한 사진을 올렸습니다.
그러나 공개적으로 TV 출력용 둠을 올린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자신이 해보고 싶을 경우에는 ars technica의 Erica Sadun님 글 iPhone Doom with TV-out: Try it yourself @ December 08, 2008 - 01:49PM CT라는 글에 설치하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으니 그곳을 참고하면 됩니다. 아이폰용 SDK를 이용하여 직접 소스코드를 수정해야 하는 관계로 당분간은 더 기다려봐야 할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