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트위터에 John Doe님의 이야기를 통해 알게 된 내용인데, 블루투스 시계가 있으면 전화가 왔을 때 상대방의 번호 확인이 가능하다는 글을 봤었다.
블루투스 헤드셋을 사용하면 휴대폰을 가방 안에 넣고 있어도 굳이 꺼내지 않고, 음악을 듣고, 전화를 받는 기능은 충분히 할 수 있는데, 굳이 블루투스 시계로 전화번호 등을 표시할 필요가 왜 있는 지 한참을 생각했다.

John Doe님의 트윗 내용 발췌
http://bit.ly/13IWs8 깜찍하진 않지만 SEIKO에서 블루투스 와치가 나오긴 했습니다. RT @oojoo:시계의 재발견. http://tinyurl.com/nvg7es 프라다폰2의 시계나 LG전자의 와치폰같은 폰 제조사 아닌 시계 제조사에서 표준 블루투스 호환의 깜찍한 시계가 나와준다면.. 혹 그런 시계 아는 분?
12:18 PM Sep 12th from twhirl



손목시계에 찰 수 없을 크기의 손목시계?

사진 출처: Newlaunches.com의 dhiram님의 글 Seiko Bluetooth watch connects to your phone @ 2006.3.2

사진 출처: Newlaunches.com의 dhiram님의 글 Seiko Bluetooth watch connects to your phone @ 2006.3.2

Josh Rubin님의 글 Seiko Bluetooth Watch @ 2006.3.17에 따르면 해당 시계는 전화번호 표시 기능뿐만 아니라 문자메시지 표시 등도 가능하다고 한다.


문자메시지 같은 걸 확인하기 좋다곤 하는데, 그 작은 화면에 문자 메시지를 표시하는 것도 불편하지 않을까?
위의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시계가 상당히 커진 모습을 볼 수 있다.

2006년도 기사로 한참 오래전에 나온 기기 탓이라고는 해도 문자메시지까지 표시하려니 화면이 커질 수밖에 없는 건 움직일 수 없는 사실이다.



손목시계 대신 팔찌로 한다면?

슈퍼마스터님의 글 이제 부재 중 전화와는 작별하세요. @ 2009/02/17에서 발췌
액세서리처럼 혹은 음이온건강팔찌처럼 생겼지만 사실은 굉장히 IT냄새가 물씬 풍기는 제품입니다.
바로 블루투스가 적용된 팔찌이기 때문이죠.
22mm의 와이드 OLED가 내장된 이 제품은 전화가 오면 진동을 일으키며 상대방의 전화번호를 띄워줍니다.
여기에 블루투스 헤드셋만 갖추고 있다면,
전화기를 꺼내보지도 않고도 바로 전화를 받으면 되니 진정한 무선 모바일환경이 구현되는 셈입니다.

사진 출처 : China Wholesale에 Ali님이 작성한 Bluetooth Bracelet with Vibration and LCD Display 제품 소개 @ 2009.2.14

사진 출처 : China Wholesale에 Ali님이 작성한 Bluetooth Bracelet with Vibration and LCD Display 제품 소개 @ 2009.2.14


모양이 나쁘지는 않은 것 같은데, 팔찌가 저렇게 클 수밖에 없는 건 어쩔 수 없어 보인다.
물론 아주 큰 건 아닌 것 같다.


어쨌든 발신자 전화번호 하나 보려고 저런 구질구질한 걸 차고 다니는 게 좀 웃기지 않을까?



헤드셋에 전화번호표시 기능

안 반장님의 글 소니에릭슨 HBH-DS980 블루투스 스테레오 헤드셋 @ 2008/04/21
http://bale.tistory.com/198에서 발췌
저 반짝이는 외관안에서 전화오면 발신자 표시도 되고 간단한 조작등을 할 수 있는 아이콘도 존재한다.

몇 개월 전에 조사했을 때는 위의 글이 있었으나, 지금은 삭제되었는지 원문을 볼 수 없어서 다른 글을 더 검색했다.


루크님의 글 Sony DRC-BT15 : 스테레오 블루투스 헤드셋 @ 2009/01/13에서 발췌
유기LED로 표시되는 정보표시창에서는 전화가 걸려오면, 상대방의 번호가 표시되는 등
<중략>
번호 표시의 에러, 휴대폰의 문제인지 블투헤드셋의 문제인지 알수는 없으나 잦은 페어링 에러 현상 등도 맘에 들지 않았지만

이렇게 번호 표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고 해서 또 찾아보니, 아래처럼 그 이유를 알 수 있었다.


거만둥이님의 글 Sony Ericsson HBH-DS980 구입 및 사용기 @ 2008/02/18에서 발췌
헤드셋 자체에서 휴대폰의 전화번호부를 스크롤 하여 전화를 직접 걸 수있는 기능이 있으며 또한 Control Bar의 앞면에 있는 OLED화면으로 Call-ID등을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즉 이제 전화기는 주머니안 또는 가방 안으로 들어가서 나올 일이 없다는 것이다.
불행히도 현재 국내에 판매되는 단말기로는 전화번호부를 검색하여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이 없다. 이는 국내 망사업자 (SKT, KTF, LGT)등이 이러한 기능의 호환을 제한하기 때문이다. ㅠ.ㅠ


그리고 끊임없이 제기되는 블루투스 호환성 문제가 유명해서 게시판에 보면 호환성이 어떠냐는 글이 매번 올라온다. 하지만, 노키아는 훨씬 문제가 적은 편이다. (이 말이 믿기지 않는다면, 외국의 휴대폰 관련 커뮤니티에 가서 조사 좀 제대로 해보길 권한다.)
그래서 세계 휴대폰 시장에서 40% 가까이 유지하는 것이다.




블루투스 기기 활용을 제한하는 것들

블루투스의 진정한 장점은 거만둥이님의 이야기처럼 휴대폰을 가방이나 주머니에 넣고도 꺼낼 필요가 없어야 한다. 그런데 전화번호를 확인하기 위해서 음악을 듣고 있는데, 열심히 번호를 찾아봐야 한다면 그것만큼 번거로운 일도 없고, 블루투스의 활용도를 떨어뜨릴 수밖에 없다.

그리고 위에 소개한 기기를 보면 원래 블루투스 헤드셋 크기보다 커져서 불편해질 수밖에 없다.
또는 시계나 팔찌로 차면 편해 보이지만 여전히 번거로운 것은 마찬가지이다.


소형 기기에다가 번호 안내 기능까지 넣으려면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즉, 생각의 전환이 필요한 것이다.



노키아는 이미 이 문제를 연구했고, 대책도 내놓았다.

물론 완벽한 대책이 될 수는 없다곤 해도 나름대로 상당히 유용한 대책이다. 직접 보길 권한다.

*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번호를 가리느라 보기가 좋지 않다.
** 소리가 작게 녹화되었으니, 스피커의 소리를 크게 들어야 한다.







알아듣지 못하겠다느니 기계음이니 차라리 없는 게 낫다고 또 따질건가?
또는 등록된 번호만 안내하는 것이지 등록되지 않은 번호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다면서 따질 사람이 있으리라는 것 잘 안다.

하지만, 없는 것보다는 수천 배쯤 유용한 것 아닌가?

쉽게 말하면 위에서 소개한 블루투스 손목시계, 블루투스 팔찌, 블루투스 헤드셋에 액정 달린 것이 굳이 필요가 없어진다.
번거롭게 손목시계로 확인할 필요도 없어지고, 그 비싼 기기를 따로 살 필요도 없어진다.



노키아 6210s에서의 발신자 이름 음성 안내 설정 방법

한글 시 메뉴:
설정 - 폰설정 - 일반 설정 - 사용자 기능 - 벨소리 메뉴 - '발신자 이름 음성 안내' 설정

노키아 6210s의 발신자 이름 음성 안내 설정 화면 캡처노키아 6210s의 발신자 이름 음성 안내 설정 화면 캡처


영어 시 메뉴:
Setting -> Phone sett. -> General -> Personalisation -> Tones -> Say caller's name On

노키아 6210s의 발신자 이름 음성 안내를 영어로 설정했을 때의 화면 캡처노키아 6210s의 발신자 이름 음성 안내를 영어로 설정했을 때의 화면 캡처



이것이 나중에는 장애인을 위한 음성 안내 기능으로도 발전할 수 있다.



물론 완벽히 모든 것이 지원되지는 않는다.

TTS라고 해서 음성합성 기술로 텍스트를 사람의 말처럼 읽어주는데, 당연히 기계음이라 듣기 좋은 소리는 아니다.

자신의 전화번호부에 이름이 등록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모르는 번호나 휴대폰의 전화번호부에 등록되지 않은 번호는 안내되지 않는다.

그리고 노키아에서 전화번호에 - 표시를 하지 않고, (외국에서는 보통 -표시를 하지 않는다.) 휴대폰의 전화번호부에 같은 번호가 등록되어 있어도 표시되지 않는다.

즉, 더 많은 기능을 원할 때는 위에 소개된 기기가 필요하겠지만, 기본적으로 전화번호 안내를 위해서라면 노키아 휴대폰만 있어도 충분하다.


* 국내 출시될 노키아 5800 XpressMusic도 역시나 이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노키아 6210s에서 이미 지원했던 기능이므로 5800에서도 그대로 지원하리라 생각된다.



추신 2009.10.27 20:10
유투브 동영상을 비공개로 했다는 것을 깜빡하는 바람에 방금 공개로 바꾸어서 이제는 보일 겁니다.
불편하게 해서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