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최초 작성일 : 2007년 3월 11일 16:37
http://easypsp.ohpy.com/19551/341

이 글의 용도를 잠깐 설명 드리겠습니다. UMD 비디오를 두세개씩 들고 다니기 힘드시다면, UMD 덤핑툴을 이용해 ISO 파일로 만들고, 그것을 아래와 같이 따라하시면 됩니다.
또 다르게 만약 UMD 비디오를 모르고, 자신의 PSP에 있는 영역 코드와(일본,유럽은 2번, 한국등은 3번, 미국등은 1번인가 그럴껍니다.) 다른 국가 코드를 가지고 있다면, 해당 UMD 비디오를 보실 수 없습니다.(예를 들면, 일본판 PSP를 가지고 있는데, UMD 비디오가 한국꺼라면 비디오 재생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런다고 중고로 다시 팔자면 상당히 손해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럴때 친구의 PSP를 잠시 빌려서(물론, UMD 비디오와 같은 영역 코드를 가지고 있는 PSP를 말합니다.) UMD 덤핑툴을 이용해 ISO 파일을 만듭니다. 그런 후 아래와 같이 따라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UMD 비디오를 돌리면 밧데리 소모가 심하니, 멀리갈때 영화 2편 정도 볼려면 이렇게 메모리 스틱에 옮겨두면 여행할때 무척 편합니다.


출처 :
3.03 oe-b how to play UMD Video ISOs? http://forums.maxconsole.net/showthread.php?t=44787
How to load umd movies (Iso/UMD) with 3.03OE-B http://forums.maxconsole.net/showthread.php?t=45645

모든 정보는 맥스콘솔에서 얻은 것입니다.

 펌웨어는 3.03OE-B 이하의 버전으로 설치하셔야 합니다. (3.03OE-C를 가지고 있어서 해봤으나, 안되어서 3.03OE-A로 해보니, 잘되었습니다.)


 * 준비물
일본판 1.5 펌웨어 파일 (덤핑 되어 있는 파일 http://www.psp-hacks.com/file/9)
덤핑을 직접하실려면, psardumper나 devhook firmware installer을 이용해서 일판 1.5 펌웨어를 파일로 풀어주면 됩니다.
DAXZISO ver 6.2 (http://www.dark-alex.org/index1.php, http://exophase.com/files/psp/DAXZISO_062.zip)
IRShell 3.0 (또는 3.1) (http://www.irshell.com/download/pspirshell31.zip)


* 펌웨어의 리커버리 모드로 가셔서 Configuration 메뉴 중 Game folder homebrew를 currently: 1.50 Kernel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3.03의 펌웨어를 이용하는 것이 아닌 1.5의 커널을 이용하기 때문에 이걸 선택해야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1) 파일 복사를 아래와 같이 합니다.
- DAXZISO 6.2의 DAXZISO 폴더를 메모리스틱 최상위 폴더에 복사
- %__SCE__DAXZISO와 __SCE__DAXZISO 폴더를 x:\PSP\GAME로 복사(x는 메모리스틱의 드라이브 이름입니다.)
- IRSHELL 3.0의 IRSHELL 폴더를 메모리스틱 최상위 폴더에 복사
- irshell150%와 irshell150 폴더를 x:\PSP\GAME150로 복사
- 최상위 폴더에 dh라는 디렉토리를 만들어주고, 그 안에 다시 150라는 디렉토리를 만들어줍니다.
그렇게 복사하면, 사진과 같은 파일 구조를 가집니다.

 


그리고, 해당 video ISO 파일을 x:\ISO에 복사해줍니다. (video ISO 파일은 압축을-dax,cso,jso 압축- 하셔도 용량이 줄어들지도 안고, 느려지기만 하므로, 압축되지 안은 iso 파일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2) 일본판 1.5 펌웨어 덤핑되어 있는 파일들을 x:\dh\150에 모두 복사해줍니다.(flash0 폴더와 flash1 폴더입니다.)
그리고, reboot.bin 파일(91.3kb)을(data0.bin, data1.bin, readme도 복사를 해주면 됩니다. 그런데, 이 파일이 실질적으로 사용되지는 안을껍니다.) x:\dh에 복사해줍니다.
(이것은 psardumper나, devhook firmware installer를 이용하면 생기는 것입니다. psp-hacks.com에서 덤핑되어 있는 것을 받는다면 없으니, 첨부된 파일을-여기에 파일을 첨부할 수가 없네요. 필요하시면 얘기하세요. 자료실에 올려드리겠습니다.- 이용하세요.)


3) IRShell을 실행합니다. 화살표 키를 이용하여, 제일 마지막 줄 중간쯤에 있는 IRShell configurator를 선택(X 버튼)합니다. 그러면, 버튼을 제대로 눌렀는지 묻는데, 다시 X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메뉴가 나오면 쭈욱 내려가다가 보면 'homebrew path'라는 게 있습니다. 그곳에 'ms0:/PSP/GAME'으로 설정되어 있는 지 확인합니다. (다른 경로가 설정되어 있다면 수정하세요.)
제대로 되었다면, save 버튼인 O를 눌러주세요.


4) 화살표 키를 이용하여, 제일 윗줄 중간쯤에 있는 'Application View'를 선택(X 버튼)합니다.
그 다음에 나오는 화면에 DAX ZISO Loader 0.62와 비슷한 설명이 있어야 합니다. 없다면, DAXZISO의 파일을 복사해주지 않았거나, 'homebrew path'를 잘못 설정한 것입니다.
DAX ZISO Loader 0.62라는 메뉴를 X버턴을 누르고, 다시 X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ISO 파일과 Run inserted UMD라는 걸 보실 수 있는데, 이때 [](네모 버튼)을 눌러주십시요.
화살표키를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수정해줍니다.
Emulation mode : System menu
Disctype ISO : video
Disctype UMD : game
Updater icon : remove
Use boot.bin : off
Regioncode override: on
Regioncode game : regionfree
Regioncode video : regionfree
Regioncode audio : regionfree
Flash0 emulation : off
Flash1 emulation : off
Allocate tables : off
위와 같이 수정을 했다면, 아래로 내려가 Start를 화살표키로 이동해서 X 버튼을 누릅니다.


5) 몇초 정도 후면 다시 IRShell의 처음 메뉴 화면으로 돌아옵니다.(Application View 화면으로 돌아온다면, Select 버튼을 누르면, IRShell의 처음 메뉴 화면으로 갑니다.)
화살표 키를 이용하여, 5번째줄의 3번째 아이콘인 Launch XMB로 이동해서 X 버튼을 누르고, 다시 X 버튼을 누릅니다.


6) PSP가 1.5 펌웨어로 재실행이 됩니다. 몇초후면 ISO 파일이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 다시 얘기해 드리지만, 3.03OE-B이하의 버전만 지원됩니다. 3.03OE-C나, 3.10OE의 버전에서는 Launch XMB를 누르면 검은 화면에서 아무 반응이 없습니다. 이때 home 버튼을 누르면 다시 IRShell 메뉴로 돌아갑니다.
영화 UMD에서 ISO 파일로 만드실때 dax,cso,jso등의 압축을 사용하시면, 영화 재생시 끊김 현상이 생길 가능성이 많습니다.

영화를 다 보고 나서(1.5 펌웨어에서) home 버튼을 눌러서, IRShell로 돌아갑니다. 커펌 3.03OE-B로 돌아가기 위해 Exit iR Shell이라는 메뉴를 누르면 다운 현상이 발생합니다.
다운 되는 게 싫다면, 'Application View'에 DAX ZISO Loader 0.62로 다시 가셔서 세모버튼을 누릅니다.(마운트 되어 있는 ISO 파일을 해제합니다.)
그리고, IRShell의 메뉴로 가서 'Exit iR Shell' 메뉴를 누르면 3.03OE-B로 재실행됩니다.

 


--------------------
2007-04-07 14:54:00 조정열
글 잘읽었습니다 보면서 따라하고 있는데 reboot.bin과 data0.bin, data1.bin파일을 구하는데 어려움이 있네요
괜찮으시다면 손쉬운 겜군이야기나 여기 블로그에 좀 올려주실수 없을까요? 부탁드립니다.

2007-04-07 22:30:09
네. 제가 그 파일들을 올리고 드리고 싶긴 한데, 현재 다른 지역에 있어서 집에 있는 컴퓨터를 이용 못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데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다리시기 힘드시다면,(다음 주 주말 정도가 되어야 제가 집에 돌아가게 될것입니다.) 데브훅 사용자 설정이(1.5펌웨어를 포함한) 모두 포함되어 있는 것을 구하셔서 그 1.5 폴더에 보시면 그 파일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즉, 1.5 펌웨어가 포함된 데브훅을 구하시게 되면 그 파일들이 포함이 되어 있으니, 그것을 구하시면 됩니다.

2007-04-08 01:39:52 조정열
아 그렇군요 ^^ 곧바로 검색해보니 북미권 펌에서 빼낸것이긴 해도 reboot.bin 파일이 포함된걸 찾아서 해보니 되네요
ㅎ 정보감사합니다.
그런데요 히스토리 오브 보아를 구동해보니 업데이트하라고 뜨는데 이런경우는 방법이 없는건가요?

2007-04-10 22:37:07
업데이트하라고 뜬다면, 1.5 버전의 펌웨어로 않된다는 얘기인데, 될런지는 저도 모릅니다.
다만, 펌웨어 2.0버전으로 한다면 될지는 모르겠지만, 해본게 아니라서 확실히 모르겠네요.
시간될때 맥스콘솔에서 한번 찾아보긴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