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티스토리로 일부만 이사를 와서 만든지 얼마되지도 않아서 조횟수도 높은 건 아니지만 야후 블로그 검색 랭킹을 보면 전체 4,067,442명 중 94,579위라고 하니 나쁜건 아닌듯도 하다.

계속 사용해 오던 야후 블로그 아라의 영어 제대로 배우기 - 의사소통 안 되는 영어가 영어인가는 나름대로 방문횟수가(14만) 꽤 되고, 글도(좀 전에 이곳으로 이사해온 글들은 모두 없앴지만 그전에는 256개 이상의 글이 있었다.) 제법 있는 편인데, 전체 4,067,442명 중 33,610위 였다. 어차피 랭킹을 안 따진다고 하더라도 높은 랭킹에 조금은 욕심이 나기 마련이다.

 높은건 아닌가 싶었더니 야후의 검색 블로그에 갔더니 방문횟수가 백삼십만에 472개의 글이 있는데, 랭킹은 전체 6,720,899명 중 36,820위였다.

모두 집계 일자는 2008년 8월 14일로 같다. 그런데, 야후 검색 블로그는 전체 사용자가 더 많은건 왜 일까.

아무리 생각해도 순위를 고르기 위한 집계 방법이 어딘가 다른것 같은데, 도무지 감이 안 잡힌다.

한가지 여전히 아쉬움으로 남는 것은 야후 블로그는 대대적인 손질이 필요한데도(하긴 워낙 뗌빵식으로 일을 벌려놓아서 수리조차 불가능할것 같긴 하다.) 손을 데지도 않고, 이런 것에 정성을 기울이는 것이 좀 답답할 뿐이다. 그리고, 이런 랭킹이 무슨 의미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우선 야후 내에 있는 베스트 블로그 따위부터 정리를 했어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의문이다. 리포트 판매사의 판매 광고 대행의 글들이 먼저 검색 됨으로 해서 다른 검색을 가지도 못하게 될것이고, 시덥잖은 블로그로서 순위에 있는 것들은 뭔가 낳은 방향을 모색해야 할것이다. 물론, 이것은 꼭 야후만의 문제가 아니라 모든 블로그 서비스 업체들의 문제일것이다.



---------------------------
Asrai 2008/08/14 05:17
[이벤트] 야후! 블로그 검색 사용 후기 http://kr.blog.yahoo.com/search_blog/4690 라는 글에 서치지기님의 댓글에서 야후 랭킹을 산정하는 기준이 간략하게 소개되고 있어서 가져왔습니다.
"간략하게 전체 글 수, 원본 글 수, 참조된 수(인링크: in-link) 등이 기본 지표가 됩니다.
전체글 수는 우선 블로그에 글을 많이 쓰고, 이후 야후! 검색엔진이 수집 및 색인한 수가 됩니다.
그리고 다른 곳에서 퍼온 글이 아닌 순수 창작물(원본)을 많이 써야 랭킹에 좋은 영향을 받습니다. 단순히 글 수 뿐만 아니라 전체 글 중 원본 비중 또한 랭킹 산정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블로그들이 유용하다고 생각해서 걸어놓은 참조(in-link) 수 또한 랭킹 산정의 주요 지표입니다." 라고 합니다.

2008.10.2. 2:23
야후 블로그 랭킹 산정 기준에 대한 자세한 설명 - 야후! 블로그 랭킹을 올리려면!? http://kr.blog.yahoo.com/search_blog/4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