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워드프레스는 설치형 블로그이므로 웹 호스팅이 되는 곳 즉, 도메인 주소를 얻을 수 있는 웹 서비스 업체에 하드를 빌려 자신의 블로그를 인터넷에서 검색 되도록 하는 곳에서만 됩니다.


일반적인 설치법

단, 플러그인에 따라 설치 방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자세한 것은 각 플러그인의 설치 설명서나 제작자 홈피를 이용하여 설치 방법을 참조해야 한다.

  1.  필요한 플러그인들을 워드 프레스의 플러그인 디렉토리  http://wordpress.org/extend/plugins/ 또는 제작자 사이트에서 받는다.
  2. 받은 플러그인의 압축을 푼다.
  3.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폴더(일반적으로 웹호스팅 업체에 설치된 블로그를 원격으로 접속하는 것을 말함)의 \wp-content\plugins 폴더에 복사한다.
    * 플러그인 파일이 php 확장자를 가진 파일 한개 또는 폴더일 수도 있다.
  4. 워드프레스의 관리자 메뉴로 접속한 후 플러그인 항목에 가서 설치한 플러그인을 활성화 시킨다.
  5. 필요에 따라 플러그인에서 필요한 설정을 해준다.
    * 보통 워드프레스의 관리자 메뉴 중 설정, 관리 메뉴 등을 보면 플러그인 이름의 메뉴가 나타난다.
    그곳에서 필요한 설정들을 해서 원하는 기능들을 사용한다.



설치 예제

WordPress.com Stats http://wordpress.org/extend/plugins/stats/ : wordpress.com에서 지원하는 방문자 통계 정보를 자신의 설치 블로그에서 쉽게 볼 수 있게 한다. (실행 화면 참고 http://wordpress.org/extend/plugins/stats/screenshots/)

  1. 위 주소에 가면 Download 버튼이 있으니 플러그인을 받는다.
  2. 압축을 풀면 stats.php 라는 파일이 있다.
  3. stats.php 파일을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폴더의 \wp-content\plugins 폴더에 복사한다.
  4. 워드프레스의 관리자 메뉴로 접속한 후 플러그인 항목에 가서 WordPress.com Stats를 활성화 시킨다.
  5. 메뉴에 보면 Wordpress.com Stats 메뉴가 하나 더 생겼다.(활성화 시켰는데 안 보이면 새로고침 버튼 또는 다른 메뉴에 갔다가 다시 오면 된다.)
  6. wordpress.com의 API 키가 필요한데, 이것은 위에서 설명했듯이 wordpress.com에서 지원하는 방문자 통계 정보를 이용하기 때문에 wordpress.com에 가입을 해야 한다.
    그렇게 가입을 하고 자신이 설치한 블로그의 주소를 이용해서 블로그 등록을 해주면 wordpress.com API key라는 것을 얻을 수 있다. (가입할때의 기억이 정확하지 않아서 약간 다를 수 있다.)
  7. 알림판(Dashboard)에 통계 정보가 보이거나 알림판 옆에 또 다른 메뉴 Blog Stats에 통계 정보들이 보인다. 이때 wordpress.com에 로그인하는 창이 보이니 wordpress.com 가입시 사용한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한다.

5번부터 7번까지는 플러그인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설정들을 하는 단계이다. 각 플러그인마다 방법이 다르므로 해당 제작자 홈이나 워드 프레스의 플러그인 디렉토리  http://wordpress.org/extend/plugins/ 의 Installation, FAQ 등을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