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사진에 대해 배우고 있는데, 사진을 찍고 나니 조금씩 편집을 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그래서 사진 편집을 위해 포토샵과 같은 작업을 할 수 있는 무료 오픈소스 프로그램인 김프(Gimp)에 대해서 배우고 있다.
김프(Gimp)에 대한 소개
김프 소개 글 - 김프 홈피에서 발췌
GIMP is the GNU Image Manipulation Program. It is a freely distributed piece of software for such tasks as photo retouching, image composition and image authoring. It works on many operating systems, in many languages.
김프는 포토샵처럼 사진 편집뿐만 아니라 그래픽 디자인이나 편집도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GNU의 무료 라이센스를 따르기 때문에 누구나 자유롭게(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여러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에 이미 한글화가 되어 있다.
국내에서는 리눅스가 잘 알려지지 않고, 사용하는 사람도 많지 않다 보니, 김프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걸로 알고 있는데, 세계적으로는 상당히 많은 사람이 사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웹 디자이너, 그래픽 디자이너, 웹디자인 회사, 광고 회사, 출판사 등에 필요한 그래픽 디자인용으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김프(Gimp)를 배우고 사용하면 좋은 이유, 김프의 장점
외국인 중에 김프 전문가가 하는 이야기가 김프 전문가였던 사람이 포토샵 전문가가 되는 경우는 많지만, 포토샵 전문가였던 사람이 김프 전문가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한다.
김프를 먼저 배우면, 포토샵도 쉽게 배울 수 있는 것에 반해 포토샵을 배우게 되면 포토샵에만 익숙해져 있어서 김프에 익숙해지기가 어려워 그런 현상이 일어나는 게 아닌가 짐작된다.
어도비 포토샵을 배우면 회사에서도 비싼 어도비 포토샵을(물론 요즘 가격정책이 바뀌어 과거처럼 몇십만원씩 하지는 않지만...) 사야 하지만, 김프를 사용하면 그럴 필요가 없다.
소규모 웹디자인 회사 또는 개인 프리랜서 형태의 디자이너도 많아지고, 다양한 그래픽 디자인 작업 또는 프로젝트 단위의 그래픽 작업이 다양하게 필요함에 따라 김프를 배워두면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다.
쉬운 예로 벤처기업처럼 여유자금이 넉넉지 않을때 어도비 포토샵보다는 김프로 그래픽 디자인, 웹 디자인을 하게 된다면, 회사 자금에도 여유가 생기기 마련이다.
저 사양 컴퓨터에서도 웬만한 사진 편집과 그래픽 작업이 가능하다.
포토샵을 사용해 본 적이 없어서 뭐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김프로는 저사양 컴퓨터에서도 꽤 많은 작업을 할 수 있다.
아래에 편집 예로 소개된 수련꽃은 Asus 1000HE 넷북에서 아무 문제 없이 모든 작업을 할 수 있었다.
그리고 몇 년 전부터 Asus 1000HE 넷북을 개인 PC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내가 올린 사진 중 김프로 편집된 것은 모두 넷북에서 편집해서 올려진 사진이다.
자신의 사진, 일러스트레이트 작품을 웹에 공개하거나 판매할 때 저작권 시비에 걸릴 이유가 없다.
국내에는 아직 플리커나 500px 같은 사진 공유 사이트에 사진을 공유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걸로 알고 있다. 또한, Getty images 같은 사진을 대행해서(??) 판매해주는 사이트 또는 Big Stock Photo처럼 사진을 어느 정도까지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지만, 자유롭게 사용하려면 다운로드 받는 비용을 내야(Getty images보다는 훨씬 저렴하게) 하는 곳도 이용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걸로 알고 있다.
자신이 찍은 사진 작품이나 자신이 디자인한 작품을 위의 사이트를 이용하면 세계 어디든 쉽게 판매할 수 있다.
즉, 위처럼 자신의 작품을 플리커나 500px 같은 곳에 올리거나, 자신의 작품을 팔려고 위의 사이트를 이용하게 되면, 아무래도 저작권이 상당히 신경쓰일 수밖에 없다.
개인적으로 불법 복제를 해서 사진 편집을 했다고 하더라도 인터넷처럼 공개된 공간에 올리게 되면 자신이 불법 복제를 한 프로그램으로 사진 편집을 했다는 것이 들통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하지만, 김프를 사용한다면, 전혀 그런 걱정을 할 이유가 없다. 왜냐하면,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이기 때문이다.
내 플리커에 올려진 사진 전부가 공개용 오픈 소스 프로그램인 XnView라는 사진 뷰어 프로그램으로 편집했고,(이 프로그램도 한글화가 되어 있다.) 최근 사진에 상당수는 김프로 편집해서 올린 것이다.
최근에 올린 사진 한 장은 Inkscape이라는 무료 오픈 소스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편집했다.
XnView와 김프가 모두 무료 오픈 소스 프로그램으로 사진을 편집했기 때문에 저작권 걱정을 할 이유가 없다.
white water lily at the Jeongdok library in Seoul by thinklogical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