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개월 전에 트위터로 남겼던 내용이나, 블로그에도 남기는 게 좋을 것 같아서 글로도 남긴다.
#themagpi #magazine https://t.co/Y8U8wmDxIG #RaspberryPI 라스베리파이 매거진인데, 놀라운 사실은 파는 잡지인데, 일부를 보여주는 게 아니라 전체 내용을 모두 읽을 수 있다.
— Seong Ara (@thinklogically) March 26, 2017
잡지 내에 구독비용 등도 >
Raspberry Pi 라즈베리파이 잡지인데, 놀라운 사실은 파는 잡지인데, 일부를 보여주는 게 아니라 전체 내용을 모두 읽을 수 있게 공개되어 있다.
잡지 내에 구독 비용 등도 나와 있어서 싼 가격이 아니라는 걸 알 수 있다.
저렇게 인터넷으로 모두 공개하면 누가 사겠냐는 생각을 하겠지만, 필요한 사람은 사기 마련이다.
요즘 이북 리더기나 태블릿, 스마트폰 등에 쉽게 넣어서 읽을 수 있는 건 사실이지만, 잡지라는 매체가 유리한 면도 있기 마련이다.
쉬운 예를 들어보자면, 공공 장소 같은 곳에 놓아두면, 여러 사람이 돌려 볼 수 있고, 잡지를 산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기도 좋다.
특히 라즈베리파이가 교육용으로 많이 쓰이다 보니, 그런 교육 시설에서 잡지를 두면, 서로 나눠보는 것 뿐만 아니라, 꾸준히 쌓아두게 되면, 훌륭한 참고 교재가 되기 마련이다.
그래서 도서관에서는 정기 구독 잡지를 꾸준히 모아서 대여를 해주기도 한다.
홈페이지 아래쪽에 보면, Back Issues & books를 클릭하면, 과월호와 책을 볼 수 있다.
과월호는 돈 주고 사야 하는 건가 싶어서 뒤져봤는데, 무료로 볼 수가 있었다. 다만, 잡지 이외에 번역 본과 몇 가지 책 같은 게 있는데, 그 중에는 다운로드가 안 되는 것도 있긴 했었지만, 책인데 되는 것도 있었다.
참고로 맥파이 잡지 홈피 주소는 https://www.raspberrypi.org/magpi/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