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예전에 외국인 친구가 friendster.com을 소개해서, 그곳에 처음 갔을때는 상당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 이유는 아주 오래전에 싸이월드를 알고 있었기 때문에(저는 싸이월드 시작을 할때 이미 웹사이트를 봤었습니다.) 이 사이트가 싸이월드에서 구현한것이 아닌가 싶어서, 회사와 주소를 알아봤을 정도입니다.
물론, 이 회사는 미국의 독자적인 회사이고, 싸이월드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근본적으로 이 두개의 사이트는 친구 관계를 맺어서, 친구에 친구를 만날 수 있다는 기본적인 개념이 같습니다. 물론, 그 기본 개념은 같지만 홈페이지 구성이나 운영 방식등은 다를것입니다. (최초 구성은 너무 오래전이고, 현재 구성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차이를 비교하기에는 무리입니다.)

두곳의 회사 연혁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싸이월드는 1999년 9월에 사이트를 오픈했습니다. (출처 Sk Communication의 회사 연혁 http://corp.nate.com/aboutus_history.htm)
Friendster는 2002년에 시작되었습니다.
"The Friendster site was founded in Mountain View, California by Jonathan Abrams in 2002 and is privately owned." (출처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Friendster)

위의 정보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싸이월드가 Friendster보다 2년이상 앞서가고 있었습니다.
물론, 제가 1999년도에 사용을 할때 가장 심각한 문제는 친구를 만들수가 없다는 것이였습니다.(외국도 비슷한 상황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던 시기라는 것입니다.) 그때는 제 친구들 중에 인터넷을 사용하는 친구들은 거의 없을 정도였기 때문에 무용지물이였다고 하는 표현이 가장 맞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런 이유로 최초에 몇번 사용해보고 1년 정도 유지했었다는 기억 정도만 있습니다.


더 자세한 얘기는 다음에 다시 하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2000년 또는 2001년에 미국 또는 영어권 나라에서 영어로 서비스를 시작하였다면,(영어가 세계 공용어라는 얘기는 이미 했습니다. http://how2learn.tistory.com/entry/영어는-이미-세계-공용어라는-걸-알고-계십니까 외국으로 물건을 팔려면, 특히나 인터넷으로라면 영어를 필수로 사용해야 합니다.) 과연 Friendster가 유명한게 아니라, Cyworld가 유명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지 않으십니까?
(물론, 회사의 역량이나 여러면에서 무리가 있을 수 있기에 가정일 뿐입니다.)

이 얘기를 소개하는 것은 "세계로 진출할 수 있는 IT 강국으로 가는 길"(이곳 IT,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글로벌 칼럼으로 이사)이라는 글을 적을려는 핵심적인 이유입니다. 가끔 좋은 제품을 발견하는데, 그것을 외국에 팔지 못하다보니, 시간이 지나면 외국에서도 그와 유사한 제품이 개발되고, 그것이 국내로 팔리면서, 이 제품이 사장되거나, 뒤늦게 외국으로 진출할려는데 이미 외국에 유사하나 더 좋은 제품이 있어서 경쟁이 안되는 경우를 자주 발견하게 됩니다. 물론, 그럴 수 밖에 없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고, 그것에 대해서도 논할것입니다.

앞으로 이곳도 상당히 재미있으면서 여러분이 배우고 생각할 수 있는 이야기가 전개될 것입니다.

참고로 2004년 4월 이후로 Friendster는 한물 갔다고 할 수 있으며, 그것을 MySpace가 물려받았다고 합니다.
"Friendster was considered the top online social network service until around April 2004 when it was overtaken by MySpace in terms of page views, according to Nielsen//NetRatings." (출처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Friendster)


 

관련 자료 : 싸이월드 - http://cyworld.nate.com/main2/index.htm
Friendster - http://www.friendster.com/
Wikipedia의 Friendster 정보 - http://en.wikipedia.org/wiki/Friendster
영어는 이미 세계 공용어라는 걸 알고 계십니까?  - http://how2learn.tistory.com/entry/영어는-이미-세계-공용어라는-걸-알고-계십니까
MySpace - http://www.myspac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