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iPhone, sounds like they succeed already?"라는 제목으로 저의 영어 블로그한글 블로그 올린겁니다.


제품에 대해서 따로 설명 드릴 생각은 없고, 간단히 소개하면 휴대폰과 와이드스크린의 iPod과 인터넷 웹브라우저등을 포함한 휴대형기기가 하나로 합쳐진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스마트폰을 생각하실 수 있을것 입니다. 하지만, 거의 모든 부분들이 스마트폰과 비교하기에는 너무 혁신적이라고 생각을 해야 할것입니다.
관련 리뷰나, 기사는 위의 영어 글에 있는 링크를 가셔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사진과 아이폰의 실행 모습을 간단한 동영상으로 보고 싶다면, http://www.apple.com/iphone/을 가면 됩니다.
한글 리뷰 사이트는 보긴 했으나, 그림 밖에 없어서 굳이 포함하지 않았습니다.(야후로만 검색해봤기 때문에 잘되어 있는 리뷰가 있는지는 모릅니다.)


제목을 저렇게 적은 이유를 얘기하겠습니다. AT&T Receives 1 Million iPhone Inquiries라는 기사가 있습니다. 설명을 드리면, Cingular 휴대폰 회사(미국에 아이폰과 계약을 맺은 휴대폰 회사입니다. 즉, 미국에서 아이폰을 사용할려면 이 회사의 전화번호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게 맞나요? 제가 미국에 살아본적이 없는 터라서 약간 다를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의 모회사인 AT&T에 백만통의 아이폰에 대한 문의 전화가 걸려 왔었다는 기사가 2007년 3월 27일로 난 것입니다. 또한 많은 문의가 예약 주문을 할 수 있겠냐는 것이였다고 합니다.

물론, 많은 문의 전화라고만 했으니, 정확한 수치로서는 알수가 없기 때문에 짐작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긴 합니다.
하지만, 위 웹사이트에 기사들을 읽어보시면 어느 정도 사람들이 관심을 나타내는 지를 잘 알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CBS: A closer look at the iPhone의 비디오가 영어이긴 합니다만은 제품에 대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제품을 제대로 보신다면, 이 제품은 스마트폰의 새로운 장르를 연것이 아닌가라는 느낌과 iPod을 mp3 플레이어라고 부르지 않듯이 아이폰을 스마트폰이라고 부르지 않을것 같다는 느낌이 옵니다.


나름대로 수많은 휴대용 기기들(PDA, 휴대폰, 스마트폰, PMP, MP3 플레이어등 - 팜, 아이팩 3630, 클리에, HP 조나다, 노키아의 3310을 위시한 베스트셀러 폰, 모토롤라 E398와 Razr V3, 소니 에릭슨의 워크맨 모델 몇가지, PSP)들을 사용하고 보아왔지만,(모델명을 얘기한 것은 거의 모두 사용해봤습니다.) 이번과 같은 충격을 받은 제품은 머리 털나고(??) 처음입니다. 처음 팜 파일럿(PDA 또는 휴대용 기기의 효시라고 불러야 할 정도의 제품입니다.)이라는 것을 봤을때와 노키아 3310의 숨은 진실을 알게 되었을때를 모두 합쳐야 할 정도의 강한 충격이였습니다.


본래 적은 글에서도(영어로 적은 글을 말합니다.) 얘기했지만, 자세하게 왜 그런지 얘기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제 홈페이지를 운영할 계획이여서 그곳에 사용하거나, 이런 아이디어들을(또는 분석 능력) 휴대용 기기 개발회사에 컨설팅으로 사용할 생각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관심있는 휴대용 기기 개발 업체가 있다면, 연락 주십시요.)


약간의 힌트를 드리자면, 팜파일럿과 노키아 3310의 숨은 진면모들을 어느 정도 아신다면, 약간은 짐작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두 제품의 설명에 대한 링크가 있으니, 참고하셔도 됩니다.


관련 웹주소
Personal digital assistant -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Nokia 3310 -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Palm (PDA) -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Gadget -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
07/04/05 (목) 오후 9:13
http://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iphone
유튜브에 iphone이라고 검색하면, "Results 1-20 of about 5,240 (0.11 s)" 즉, 5,240개의 비디오가 있다고 나옵니다. 이정도면 어느 정도의 열풍인지 짐작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그에 반해 모토롤라의 최근 히트작인 motorola razr는(http://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motorola+razr) "Results 1-20 of 284 (0.19 s)" 즉, 284개의 비디오가 있습니다.

07/04/05 (목) 오후 9:16
방금 생각이 든건데, 인터넷 폰 같은 경우도 iphone이라고 부를 수 있을듯 하여, 검색을 apple iphone으로(http://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apple+iphone) 해봤습니다. "Results 1-20 of about 2,620 (0.51 s)" 즉, 반정도로 나오는데, 그 이상일 확률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이미 iphone은 애플껄로 인식을 하기 때문에 비디오 소개를 할때 apple이라는 것을 않적는 경우가 더 많을것이기 때문입니다.

07/04/05 (목) 오후 9:18
모토롤라 razr에 비해 10배 이상의 비디오가 있다는 것입니다.(모토롤라 razr라고 하니, 삼성 생각하셔서 인기가 적다고 생각하시는데, 세계 시장에서 단일 기종 판매량은 노키아 다음은 모토롤라입니다. 삼성은 단일 기종 판매량 되지도 않거니와, 2위라고 해도 판매량은 적습니다.-한국 신문 기사를 저는 이해는 못하겠지만, 판매량도 적은데 2위라고 하니, 그렇다고 하는 것 뿐입니다.-)

07/04/05 (목) 오후 9:25
제가 무슨 얘기를 하는지 궁금하시면, 유럽의 각 나라 또는 동남아 각 나라를 돌아다니시면서 사람들이 무슨 폰을 사용하는 지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즉, 히트작이라는 것이 있는지 비교를 하시고, Nokia 3310, 6610, Motorola E398, Razr등의 판매량에 비슷한 게 있는 지 조사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en.wikipedia.org/wiki/Razr http://en.wikipedia.org/wiki/Nokia_3310 http://en.wikipedia.org/wiki/The_50_Greatest_Gadgets_of_the_Past_50_Years 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