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가입 절차에 대한 것은 이미 블로그팁 닷컴 http://bloggertip.com/ 블로그 통계 툴, Google Analytics http://bloggertip.com/entry/google-analytics 라는 글에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가입 주소 : http://www.google.com/analytics/ko-KR


구글 통계 분석(Google Analytics)의 특징

이 구글 통계의 장점은 여러개의 블로그와 홈피를(Add Webstie Profile을 통해) 관리할때 일목 요연하게 볼 수 있으며, 블로그에(외국의 유명 블로그에서는 대부분 script를 쉽게 넣을 수 있습니다. 국내 포탈 사이트의 블로그에서는 안 되는 곳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쉽게 추가해서 구글 통계 분석을 통해 볼 수 있으며, 구글 워드등과 연계가 가능하고, 다양한 사용자 분석을 제공합니다.

그 예로서 방문자에 관한 것을 보면 방문 횟수, 방문자, 웹페이지 본 횟수, 평균 웹페이지 본 횟수, 새로운 방문자들의 비율 등 뿐만 아니라 언어별 사용자 접속 통계, 인터넷 웹브라우저별(인터넷 익스플로어, 파이어폭스 등) 접속 통계 등 홈피와 수십가지를 넘어서 거의 수백가지의(방문자별, 트래픽 소스별, 컨텐트별, goals 별 라는 항목에서 다시 각 항목당 십여개씩 통계의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통계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물론, 그런 통계 분석을 바탕으로 자신의 홈피나 블로그를 여러가지 정보들을 통하여 최적화하고, 애드워드(AdWords)에 광고를 할때 더욱 효과적인 자신의 웹사이트 광고가 되도록 할 수 있으며, 자신의 블로그를 웹 최적화 툴(Website Optimizer 툴과 연계도 가능합니다.)을 통해 더욱 효율적인 웹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구글 통계 분석(Google Analytics)의 스샷


구글 통계 분석(Google Analytics)의 통계 정보


구글 통계 분석(Google Analytics)의 통계 정보 스샷입니다. 일목 요연해서 한눈에 모든 정보가 눈에 들어옵니다.




제일 위부터 방문 횟수, 중요 통계 현황, 새로운 방문자 횟수, 지역별 접속 현황(세계 지도), 유입 경로(검색 엔진, 다른 링크, 직접 링크 등을 통한 방문) 챠트, 웹페이지별 접속 현황이 한눈에 보입니다.

위 중에서 지역별 접속 현황을 보면 지도로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구글 통계 분석(Google Analytics)의 접속 지역별 통계 자료가 지도에 표시


구글 통계 분석(Google Analytics)의 접속 지역별 통계 자료가 지도에 표시 되어 있는 스샷입니다.




구글 통계 분석(Google Analytics)을 티스토리 등에 설치 하기


티스토리에서의 설치법을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구글 통계 분석에 가입을 하고, 제일 마지막 부분에 새 추적코드(영어로 가입시 New Tracking Code)에 있는 코드를 복사해서 자신의 홈피와 블로그 중 통계 정보를 얻고 싶은 html 파일에 추가하면 됩니다.

추가할때는 html의 태그 중 </body> 바로 앞 부분에 추가해주면 됩니다.


티스토리에 구글 통계 분석을 추가하는 스샷


티스토리에 구글 통계 분석을 추가하는 스샷입니다. 빨간 상자 부분이 코드이며, 일반 html 파일의 </body> 바로 이전에 붙여넣어주면 됩니다.




참고 사항

- 새 추적코드와 기존 추적코드의 차이는 기존 추적코드는 과거 사용자들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새 추적코드를 사용해야 통계 정보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될 때 지원이 된다고 구글 통계 분석에는 설명되어 있습니다.

- 구글 통계 정보들은 하루 정도 늦게 통계 자료가 집계되므로 블로그나 홈피에 방문 횟수와는 다르게 나타납니다.



국내 웹 사이트 (IT와 인터넷 산업) 환경의 발전을 기대하며...

구글 통계 분석을 잘 활용한다면 자신의 홈피와 블로그를 효율적으로 꾸밀 데이타들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통계 분석 툴에서도 접속 국가와 지역별 통계 정보가 나타납니다만은 외국에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구글 통계 분석 툴을 이용합니다. 그 이유는 무료의 제품으로 수많은 통계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의 홈피를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이 아니라, 외국 사이트에서는(프랑스, 독일 등) 외국 사람들이 접속하는 것을 보고 어떤 나라의 어떤 언어가 많이 사용되는지를 보고 접속자가 많은 언어를(물론, 대부분은 영어 입니다.) 준비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국내에서도 국내에만 머무는 웹사이트보다 글로벌 환경에 맞추어 나가는 지혜가 발휘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comments
프라키아 2008/08/06 00: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거네요.한번 사용해 봐야겠습니다.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즐거운 블로깅 되세요.^^

ㄴ Asrai 2008/08/06 07: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감사합니다, 프라키아님.
네. 꽤 괜잖은 통계 분석 툴이지요. 물론, 그 통계를 바탕으로 자신의 홈페이지를 알차게 꾸민다는 것이 쉽지 않긴 합니다만은 다양한 통계들을 얻을 수 있어서 참 유용한 툴이지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