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실수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째로 지우는 바람에 고객센터에 문의하다가(주말이 끼여서 답변을 늦게 받았습니다.) 시간을 보내는 바람에 이렇게 뒤늦게 아주 쉽게 블로그의 글을 24시간 이내에 복구하는 방법을 찾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것은 Maya님의 글 Recover And Restore Accidently Deleting Your Blogger Blogspot http://tipsforwebsite.blogspot.com/2008/07/recover-and-restore-accidently-deleting.html에서 소개된 방법인데 feedburner http://www.feedburner.com/ 라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24시간 이내에는 자신의 글을 복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http://properlylearn.tistory.com/를 임시로 만들어 그곳에 한개의 글을 올리고 티스토리에서 데이타 삭제를 해서 모든 내용을 2008.9.22 10:33에 지웠습니다. 그리고 feedburner를 이용해서  블로그에서( http://properlylearn.tistory.com/) 삭제된 글인데 feedburner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feedburner에서 글이 보이는 화면을 캡춰했습니다.

블로그의 삭제된 글이 feedburner에서는 보인다
블로그의 삭제된 글이 feedburner에서는 보인다



feedburner를 이용해 복구하는 방법

1. 화면 중간에 자신의 RSS 피드 주소를 입력하는 입력 상자가 있으니 그곳에 주소를 입력한다. 티스토리나 일부 블로그는 블로그의 주소만 적어도 자동으로 입력이 된다.

2. 웹사이트 가입을 하는 창이 나오는데,(만약 512k 보다 피드가 크다는 에러가 난다면 자신의 정확한 RSS 피드 주소를 입력해야 한다.) 이때 사용자 이름(Username)과 암호(Password)를 두번 입력하고, 이메일 주소만 입력하면 된다.
그리고, Feed Address는 다른 사용자들이 블로그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RSS 피드를 이용한) 고유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이미 다른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주소라면 다시 새로운 주소로 입력해야 한다.)

3. 그냥 Next 버튼을 누르면 된다. (skip 을 눌러서 옵션 항목을 넘어가도 된다.)

4. 옵션 항목인데, 선택해도 되고, 안 해도 상관없다. 두번째 옵션을 제외하고는 클릭을 한다면 자신의 피드를 찾은 사용자의 통계를 얻는데 도움이 되는 옵션이다.

5. 이제 사용자 메뉴에 왔는데, 한글이 깨져서 ???로 나타나는데 큰 상관은 없다.
탭 버튼들이 나와 있는데, 그 중 Optimize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또 다른 메뉴가 나오고 그 중 Your Feed 라는 버튼을 누르면 삭제된 글이 모두 나타나는 것이 보일 것이다.

 

이걸로 봐서는 한RSS http://www.hanrss.com/ 에서도 되지 않을까 해서 방금 해보니 feedburner에서처럼 삭제된 글이 나옵니다. 한RSS에서는 태그까지 나오므로 한RSS를 이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더더구나 한글입니다. 방법은 위와 비슷합니다.

 

한RSS를 이용해 복구하는 방법

1. 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2. 오른쪽 제일 위에 RSS 밑에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3. 오른쪽 화면에 블로그의 피드를 입력해주는 곳이 나오고, 그곳에 블로그의 주소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블로그의 주소를 적으면 되지만 RSS 피드의 주소를 정확히 적어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4. 왼쪽 화면에 자신의 블로그 링크가 생겨난 것이 보이고, 그것을 클릭하면 없어진 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Maya님의 글에서 24시간 이라고 언급되어 있는 것으로 봐서는 피드 검색 엔진 같은 곳에서 저장이 되는 곳이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또한 피드를 읽는 글의 갯수가 제한되어 있거나 (보통 10~20개의 글만 피드로서 읽습니다.) 한RSS 같은 곳에서 용량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오래된 글은 블로그의 글을 모두 삭제했을때 복구 하는 방법 (검색 엔진에 저장된 페이지 활용) 에서 소개한 방법으로 복구해야 될것입니다.

 

 

추가 2008년 9월 23일 11시 26분

삭제한지 24시간이 지난 지금 한RSS에서는 더이상 삭제된 글을 읽을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feedburner에서는 삭제된 글을 볼 수 있었습니다. Maya님의 얘기대로 삭제된지 24시간 이내가 가장 안전하게 위의 방법을 이용하여 복구할 수 있는 시간으로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