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모 클럽에 가니 iPhone이 국내에 SKT에서 테스트를 한다고 하니, 국내 출시가 되지 안을까라는 글과 함께 블로그의 기사를 http://bloggernews.media.daum.net/news/1016153 소개했습니다.

이런 얘기를 듣다보면 국내에도 출시하지 안을까라는 생각을 합니다만은 상당히 부풀려진 얘기입니다.
그 블로그의 기사는 이번에 iPhone 개발자용 SDK라는 툴에 한글 지원이 되었다는 것을 예로 들고, KTF에 이어 SKT에서도 테스트용 2대를 구매했기에 국내 출시가 희망적이지 안을까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모르는 사람들이 생각할때는 그렇지 안을까라고들 생각합니다만은 그건 외국의 흐름에 대해서 문외한인 사람들에게만 그럴듯한 걸로 생각하지 외국에 대해서 제대로된 시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할만한 얘기는 아닙니다.
첫째, 외국 사이트를 한번이라도 둘러보셨다면 아시겠지만 다국어 지원은 이제 기본입니다. 웬만한 포럼에서 조차 다국어 지원을 하는 것이 기본인데,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같은 맥킨토시용 브라우저가 사파리이고 그것이 iPhone에 구현이 되어있으니, 당연히 다국어를 지원해야 하는 것때문에 넣은 것이지 그걸 한국인들을 위해서 넣었다고 생각하는 건 상당히 과장된 표현이라는 것입니다.
둘째, 휴대폰 통신 사업자들이 테스트용 기기를 구해서 테스트 하는 것은 별다를 게 없는 것입니다. 그 예로서 노키아가 국내에서 안팔리겠지만 당연히 휴대폰 통신 사업자들은 노키아 제품을 테스트용으로 사용했을텐데, 그러면 국내에 노키아가 들어왔어야 말이 맞는 게 되겠지요.

아무리 설명을 해도 외국 실정에 대해서 절대 모르는 것이 한국인들이고 외국에 살았다는 사람들도 그 나라의 언어를 제대로 못하고, 거기다가 한국에 대한 그리움을 맹신적인(표현이 맞는 지 모르겠네요.) 애국심을 나타낼려고 하다보니, 한국산 휴대폰이 전세계를 장악하고 있다는 표현을 합니다. 물론, 주류가 아닌 비주류에서 판매량을 따진다면 조금 팔린다고 하는데, 전세계 1위인양(비주류에서 아무리 많이 판다고 하는데, 그러면, 비주류라는 말을 사용할 일이 없는 것 아닐까요?) 얘기를 하는게 맞는 얘기일까요?

간단히 얘기하겠습니다. 전세계 휴대폰 통신 사업자의 80~90%가 GSM이며 그 시장의 과반수 이상을 점령하고 있는 것이 노키아였었고,(요즘은 휴대폰의 다변화로 약간 복잡한 양상입니다만은 주류는 여전히 노키아입니다.) Apple이 유럽에 진출하는 것도 GSM이라는 기반 맞춰 개발되어 있기 때문에 그 시장에만 관심이 있지 전세계 시장의 10% 조차 진출하기 위해 CDMA 시장에 맞게 개발할 일은 없다는 것입니다. 즉, 노키아가 CDMA 시장에는 손도 안되는 이유와 같습니다.
물론, 요즘 3G 폰이라고 해서 더이상 GSM,CDMA라고 나뉘어 불리어지지 안는 듯 합니다만은 그렇다고는 해도 기본 통화 시장은 국내에서 CDMA로 되어 있기 때문에 iPhone의 변경 없이 국내에 들여올 수 없는 것이고, 그 얘기는 Apple에서 10% 시장을 위해 개발을 해야 한다는 얘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
08/07/25 (금) 오후 10:37
바로 이 글입니다. 한국산 휴대폰은 세계 시장에서 비주류라고 했다가 딴지들에게 폭격을 받았던 글입니다.
그 덕분에 3G iPhone 출시 가능성과 국내 출시 가능성 여부는 (세계 휴대폰 무선 방식 시장 자료 포함) http://asrai21c.tistory.com/141 와 '[한겨레] 블랙잭·초콜릿폰 등 인기 업고 1위 다툼' 라는 기사에 대해 (전세계 휴대폰 시장 분석 자료 포함) http://asrai21c.tistory.com/122 라는 예정에 없던 글을 올린 셈이죠.
08/07/25 (금) 오후 10:41
위의 자료를 보면 알겠지만 CDMA는 전세계에서 10%도 안 되는 시장을 형성하고 있고, 삼성은 전세계 시장에서 15% 정도의 수준밖에 안되기 때문에 제가 비주류라고 표현했던 것입니다. 100%에서 15%를 우리는 주류라 부르지 않는 것이 상식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더더욱 비주류라고 부른 것은 삼성과 LG는 그 15%의 시장이 한국과 미국이라는 특정 국가에만 치우쳐져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전세계 200여 국가에서는 비주류라 불러 마땅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SKT 2008/10/01 09:48
SKT 가능성에 대해 이런글도 있군요. 한국 통신시장의 폐쇄성은 정말 진저리 나는군요. 노태우 개넘의 새퀴
http://blog.daum.net/bonwon/15603808

Asrai 2008/10/02 16:55
그러게 말입니다.
그런데 알려주신 글을 읽어봤는데, 사실 미덥지가 않습니다.
첫째, 위피 문제가 해결되지도 않았는데, 통신사들은 어떻게 수입을 하겠다는 것일까요? -기자가 사실 확인도 하지 않고, 소문만으로 조합한 기사일 가능성이 다분합니다.
둘째, 언제나 통신사들은 외산폰 수입하겠다고 한지가 벌써 몇년이 넘었는데, 들어온 적 없었는데, 왜 유독 요즘은 이렇게 수입에 불을 켜는 것처럼 말이 바뀌는 것입니까?
셋째, 어떤 기사들은 노키아, 소니에릭슨 등의 해외 휴대폰이 싸서 이통사들은 수입에 관심이 있다고 하는데, 말도 않 되는 얘기입니다. 가격대을 따지면 노키아가 훨씬 비쌉니다. 그 이유는 여기서 밝히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