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xvid와 H.264(x264는 공개용 코덱, AVC라고도 불림)를 비교할려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버벅거린다는 얘기들을 하시는데, 컴퓨터에서 본다면 실제적으로 차이가 없습니다.
물론, 486시스템에서 xvid는 잘 돌아가는데, H.264를 못돌린다고 한다면 할말은 없습니다만은 펜티엄이상이라면 아무 문제없이 돌아가야 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근데, 요즘 아직도 486 사용하는 사람이 있나요? 즉, 엔코딩을 할때 H.264는 엄청난 컴퓨터 성능을 요구하는 것이지 영화를 보는 사람들에게는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가장 간단한 것으로서 여러분의 휴대폰에 있는 것들이 H.264 호환 코덱이며, PSP등 작은 시스템에서도 무리없이 돌아가는 데 왜 컴퓨터에서 버벅인다고 하는지 이상하지 안습니까?

즉, 그 이유는 곰플레이어가 엄청난 시스템 사양을 요구하는 것이지 H.264가 엄청난 사양을 요구하지 안습니다. 또한 km 플레이어등에서도 세팅을 잘못해서 그런 것이지 시스템 사양과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저도 곰플레이어 2.0이 막 나오기 전이였던걸로 기억하는데, 갑자기 시스템이 버벅거리는 걸 깨닫고 부터는 km플레이어로 완전히 전향하게 되었습니다.

정확히 말한다면 곰플레이어는 비싼 컴퓨터로 승부하는 플레이어입니다. 즉, 자신의 시스템이 엄청나야 버벅거림 없이 돌립니다.


제가 AMD 샘프론 2.0기가 CPU(최근의 64비트 AMD가 아닙니다.)에 FX5200으로 mkv 파일 끊겨본 적이 없습니다. 물론, KM 플레이어를 사용했습니다. 즉, 여러분의 시스템이 저보다 더 좋은데도 끊긴다는 것은 곰플레이어가 그만큼 시스템을 버벅거리게 한다는 얘기로 밖에는 설명될 수가 없습니다.

최근에 펜티엄 4 3기가 짜리 CPU로 바꾸고(메인보드가 상당히 오래전꺼라서 그런지 예전 샘프론 보다 빠른 느낌은 없더군요. FX5200에서 FX5500으로 조금 낳아졌습니다.) 이상하게 km 플레이어에서 x264가 계속 버벅거려서 세팅을 이리저리 바꾸고, PowerDVD도 갈아서 해봤는데 안되더군요.
그래서, 어쩔수 없겠거니 했다가 Haali Media Splitter를 설치하니 못돌리던 1080p도 무리없이 돌아가더군요.(물론, 아주 미세하지만 버벅이는게 가까이서 집중해서 관찰하면 보이더군요.)

즉, 여러분의 시스템에 x264가 잘 안돌아간다면 몇몇분이 올린 x264 세팅법을 이용하여 세팅을 하시거나 시스템을 깨끗이 포맷을 하시고,(코덱팩 삭제 프로그램이 있긴 해도 안되는 경우도 상당하더군요.) km 플레이어와 Haali Media Splitter를 사용하시길 추천합니다.

참고로 제 시스템은 최적화 세팅이 되어 있는 시스템이긴 합니다. 즉, 서비스 항목과 모든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이 시스템을 사용하지 안도록 한것을 말합니다.


Haali Media Splitter를 km 플레이어와 같이 사용하는 방법
출처 : http://www.kmplayer.com/forums/showthread.php?t=5264
Haali Media Splitter를 다운받고, 설치를 할때 옵션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위주소에 나와 있는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그때 체크 박스를 모두 해제하고 설치합니다.
그리고, km 플레이어를 실행하고, 환경 설정 화면으로 갑니다. 그 중 "소스필터"라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기타소스필터"탭의 항목중 Haali Media Splitter  설정이라는 부분을 확인하시고, 그 중 "MKV 파일 재생시 사용 합니다."라는 항목에 체크를 해주면 됩니다.

자세한 방법: Haali Media Splitter를 km 플레이어와 같이 사용하는 방법(저사양 컴에서 1080p mkv 동영상 보기) http://asrai21c.tistory.com/180

제 시스템은 영문 OS에 한글을 사용하는 터라 약간의 시스템 안정성 여부는 모르겠지만, Haali Media Splitter가 상당히 정평이 나있는 프로그램이므로 큰 문제없이 사용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kmp에 CoreAVC 코덱을 이용하면 저 사양(펜티엄4 또는 AMD 애슬론등)에서도 x264를 잘 돌려야 정상입니다. 여러가지 저사양용 코덱들-Haali Media Splitter, CoreAVC-을 이용하면 저사양 컴퓨터에서도 무리없이 x264 구동에 문제가 없습니다.
즉, x264가 고사양의 컴퓨터를 요구한다는 것은 여러분이 잘못 알고 있는 상식입니다.


------------------
2008/07/28 22:35
모 클럽에 올렸다가 여전히 대단한 딴지 댓글들을 받았지만 이곳에 올리지 않습니다. 자신이 해보지도 않고 딴지나 거는 것이니 굳이 옮기지 않는 것입니다.
펜티엄 듀얼 코어가 아니고, AMD 64 비트도 아닌 싱글 CPU에 FX5200과 FX5500으로 1080p 동영상 잘 봤다고 적었는데도 말도 안되는 소리라고 하는 사람들이 많았었습니다. 그리고 그 클럽 게시물에서도 1080p를 저사양에서 본다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곰플레이어 찬양자들인지 똑같은 저의 컴퓨터에서 몇배의 차이를 보이는데도 똑같이 설치해도 곰플레이어로 1080p 못 봤지만 KM 플레이어에서는 안 되던 것들이 잘 되었습니다. 그런데, 자신들은 잘 쓰기때문에(최신 게임 PC 정도되면 곰이던 KM 플레이어든 당연히 상관없습니다.) 제 얘기가 틀렸다고 하는 사람도 많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