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외국에서는 다양한 분야에 수 많은 무료(오픈소스) 프로그램들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그것이 국내에 일부 한글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만은 그래도 여전히 한글화는 부족하기 마련입니다. 전세계 수백개의 나라에서 수십만개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가 매일 진행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영어를 모른다면 이런 프로젝트 참여도 할 수 없거니와 한글화는 더더욱 요원한 일일 수밖에 없는 일입니다.


이 오픈오피스 프로젝트는 선 마이크로스시템즈에서 2000년부터 지원하기 시작했었고 오픈 프로젝트에서 거의 독보적인 위치를 가지고 있다고 할 정도로 가장 유명하며 가장 많이 무료로 배포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 해외에서는 오픈오피스가 널리퍼지면서 PC방과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오픈오피스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굳이 이유를 설명하자면 공짜이기 때문이며,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파일과 거의 100% 호환이 되기 때문에 비싼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구입할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오픈소스라는 개념이 많이 퍼져있는 상태가 아니다보니, 이런 프로그램들이 매니아층(??)으로만 퍼지고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국내 PC 방에서는 오픈 오피스가 깔려있나요? (귀국해서 아직 PC 방을 가본 적이 없어서 모르겠군요.)


오픈오피스 홈페이지에 가긴 했는데, 한글화는 되어 있을까 하는 걱정이 들었지만 한글화는 잘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한글 오픈오피스에 갔으나 홈페이지도 매니아층을 위한 홈페이지가 아닌가 싶을 정도로 꾸며져 있었습니다.
문제는 제가 필요한 기능이 맞춤법 검사인데, 한글 오픈오피스 페이지에서는 검색도 힘들고, 어쩐 일인지 게시판도 에러가 나서 볼 수 없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니 다시 다음에 가서 검색을 다시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찾은 곳이 온라인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를 제공하고 있는 곳에서 오픈오피스용 맞춤법 검사기도 다운로드 웹 주소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온라인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는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인공지능연구실(주)나라인포테크가 공동으로 만들고 있는데 몇가지 검사를 해보니 상당히 잘 만들어진 맞춤법 검사기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 온라인 검사기로 국어 맞춤법을 확인할때 사용하면 아주 유용한데, 그 이유는 자세한 문법 오류에 대한 설명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것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2003와 한글 2005와 이 온라인 검사기를 간단히 비교해 (http://asrai21c.tistory.com/191) 보겠습니다.


한가지 아쉬움이라면 오픈 소스에서도 다양한 무료 라이센스가 따르기 때문에 맞춤법 검사기가 완전한 무료 라이센스가 있는 코드가 없어서 현재 한글 오픈오피스 웹에서 개발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 2009.4.6일쯤에 버전업이 되었다.) 즉, 오픈오피스는 개인용, 회사용 등에 제한 없는 무료 프로그램이나 위에 소개한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인공지능연구실(주)나라인포테크가 공동으로 만든 맞춤법 검사기는 개인용 목적은 무료이지만, 기업, 공공기관에서 상업적 목적으로는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즉, 무료 라이센스가 달라서 한글 오픈 오피스에서 같이 개발되지 않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한글 맞춤법 검사기가 꼭 필요하신 분들은 위에 소개된 다운로드 주소를 이용해야 합니다.

추가 2009.4.19 23:11 현재 맞춤법 검사기가 오픈 오피스 3.0.1 버전까지(며칠전인 2009.4.6일부터 지원이 된것 같다.) 지원되도록 버전업이 되었다. 다운로드 주소는 이전과 동일하다.


-------------------
승네군 2008/10/09 19: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오픈오피스가 그렇게 유명했나요... 우리나라만 별로 안 유명한가...

제 생각에는 오픈 오피스보다는 브라우저가 훨 유명할거 같은데요...

불여우라던가... 뭐 그런..

Asrai 2008/10/09 20:38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무래도 국내에서는 오픈 소스가 안 알려지다보니 그런 것입니다. 그 예로 오픈 소스를 얘기할때 가장 먼저 나오는 이름이 리눅스, 그 다음이 오픈 오피스입니다. 물론 얘기하셨듯이 요즘은 불여우도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어쨌든 리눅스, 오픈 오피스, 불여우는 모두 오픈 소스의 가장 성공적인 프로젝트로 손 꼽힙니다.

흠. 얘기하시니 한가지 힌트를 드리죠.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무료입니다. 불여우도 무료입니다. 즉, 같은 무료끼리 싸움을 하기에는 힘듭니다. 왜냐하면 98, 2000, XP, 비스타를 설치하면 이미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깔려있습니다. 누가 번거롭게 파이어폭스를 구해다가 깔겠습니까?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한글 2005 등은 유료입니다. 가격도 상당합니다. 하지만 오픈 오피스는 무료입니다. 당연히 경쟁이 됩니다. 즉, 무료여서 유리한 고지에 서 있는 것이 오픈 오피스입니다. 일단 이 정도면 충분히 입증된 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당한 예를 들 수 있지만 일단 이것은 차후에 다른 글에서 소개될 내용이므로 생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