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아이폰에 자바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How To Install, Compile, Run Java On iPhone by Angsuman Chakraborty 2008/06/10 에서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으로 alcheMo for iPhone이라는 프로그램이 J2ME용으로(휴대폰용으로 작성된 자바 코드, 위피의 자바로 개발된 것도 어차피 J2ME와 호환으로 알고 있어서 그것도 사용 가능) 작성된 자바 소스 코드(자바 프로그램 코드)를 아이폰용으로 자동으로 바꿔준다고(컴퓨터 용어로 포팅이라고 합니다.) 합니다.


아이폰 또는 아이팟터치를  해킹을 한다면 자바를 설치할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해킹을 했다면 Installer의 Categories에서 System에 있는 Term-vt100을 설치하고, System에 있는 Cydia Installer를 설치합니다.
아이폰 화면에 Terminal과 Cydia 아이콘이 보이면 Cydia를 실행합니다. Install 탭에 가서 Java 섹션을 찾아서 iPhone/Java를 설치합니다. 다시 Java 섹션을 찾아서 Jikes package를 설치합니다. 그리고, Manage 탭에 가서(설치된 프로그램) Classpath, iPhone/Java, JamVM, Jikes가 설치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이젠 설치가 다 된것입니다.

프로그램을 이용하여(iPhone Browser나 FTP 프로그램등) 자바를 아이폰에 넣어주고, Terminal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콘솔 모드로 입력을 해서 자바 코드를 실행해야 해서 무척 번거롭습니다.


아래에 소개 되는 사이트는 자바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만은 현재 애플사에서 법적으로 자바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이 테스트용으로 사용하길 안내하고 있으며, 이 블로그의 글도 똑같은 용도임을 명심하십시오.

아이폰에 자바 설치 방법 안내 : http://java4iphone.com/all-news/tutorial-install-java-on-the-iphone/
아이폰의 자바 컴파일과 실행하는 방법 안내 : http://java4iphone.com/all-news/tutorial-compile-and-run-java-application-on-the-iphone/

아래는 실행화면을 java4iphone.com 에서 가져왔습니다. 출처 : http://java4iphone.com/wp-content/uploads/2008/06/step3_4.jpg

위 화면 아래쪽에 java Java4IPhone 이 컴파일된 자바코드를 실행하는 것이며, 그 다음 줄 "Hello from www.Java4IPhone.com"이 실행된 코드입니다.

자바 소스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는 http://java4iphone.com/wp-content/uploads/2008/06/step3_0.jpg 입니다.



아이폰용 자바에 관련된 뉴스와 정보들은 http://java4iphone.com/category/all-news/java/ 를 참고하세요.


참고로 인터넷 전화로 유명한 스카이프(Skype)가 휴대폰용 자바(J2ME)로 개발되고 있다고 합니다. 즉, 자바로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아이폰이 자바를 지원한다면 스카이페는 쉽게 아이폰에서도 사용이 되어질 수 있게 됩니다. 스카이프 휴대폰용 스카이프 페이지에 베타버전이 올라와 있습니다. 지원 기종은 노키아, 모토롤라, 삼성, 소니에릭슨의 일부 기종입니다.



아이폰에 자바, 플래시, 파이어폭스 등의 (당분간은) 지원 불가 (애플의 폐쇄 정책)라는 글에서도 얘기했지만 애플의 폐쇄 정책으로 당분간 자바와 플래시의 지원은 요원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만은 애플이 자바를 지원하길 기대해봅니다.


추가 2009.1.8. 12:30
현재 Cydia에 자바를 찾을 수 없고, http://java4iphone.com/이라는 사이트에서도 자바에 관한 새로운 기사가 전혀 없습니다. 당분간은 자바를 설치할 방법도 없으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