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반응형
티스토리에 공지로 위젯도 퍼가고, 선물도 받으세요! 즐거운 위젯뱅크 오픈 이벤트!라는 글이 올라왔었습니다.
이 위젯이라는 것은 해외에서 한때 상당한 반향을 일으켰지만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생각보다 적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자신의 입맛에 맛는 위젯을 찾기도 쉽지 않고, 그것을 굳이 홈이나 블로그에 넣는 것이 좋다고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행사/공식 홈 주소

Daum 위젯뱅크 공식 홈
위젯뱅크 공식블로그 현재 위젯뱅크 오픈 이벤트 예고! 위젯과 경품을 한꺼번에!라는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에 위젯을 사용할때의 팁

무작정 자신의 홈에 올리는 것보다는 자신에게 어울리는 위젯을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블로그가 국어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면 위에 큼지막하게 다음 온라인 사진이 있으면 사람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는 자신의 블로그가 해외 사용자를 위한 블로그라면 세계 시계 같은 위젯을 설치한다면 아주 유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랭킹을 달았는데, 국내의 위젯을 한번 사용해보고 싶어서 달아본 것입니다.


위젯에 대해 알아두면 좋은 기초 사항

처음에 잠깐 소개했듯이 해외에서 위젯이 초창기에는 반향을 일으켠 예가 지난 6월쯤에 작성한 글 자신의 홈 또는 블로그에 세계 시계와 여러 통계 정보 담기(영문 웹사이트)을 보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는 인터넷 최대의 영화 정보 사이트 imdb.com이나 아마존에서도 위젯을 제공 할 정도입니다.

국내에서는 플래시를 정말 징그러울 정도로 많이 사용하는데, 해외에서는 그렇게 많이 사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미국의 맥북 시장 점유율 (2008년 10월 애플 스페셜 이벤트) - 세계 시장 분석을 제대로 해보자!에서 잠깐 소개를 했었습니다. 이것은 차후에 다시 다루게 될것입니다.

굳이 해외를 예로 든 것은 플래시가 아무리 그래도 웹 페이지를 상당히 무겁게 만들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좋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국내에서도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의 웹 페이지가 너무 무겁다는 글이 꾸준히 올라옵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앞에서 얘기했지만 딱히 자신의 블로그에 사용할만한 위젯도 그렇게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위젯을 만드는 분들에게 드리는 건의 사항

이제 위젯이 막 시작된 서비스이고, 위젯들은 다음에서 만드는 것이 뿐만 아니라 개인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위젯 팩토리에서 확인하세요.

이전에서 얘기했던 것과 같습니다. 가벼운 위젯이 당연히 사용자에게 더 사랑받게 될 것이라는 겁니다.
그리고, 아래의 사진을 보십시요.

구글 맞춤 검색 위젯

다음 사전 위젯



구글은 아주 단순합니다. 물론, 예쁘게 색깔이 있어서 다음 사전이 더 좋다고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위젯은 홈페이지나 블로그와 어울려야 하므로 단순하게 만들어진 위젯이 훨씬 더 모든 페이지에 쉽게 어울릴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 입력 창도 상당히 커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사전은 단어가 짧기 때문에 뭐 그런데로 괜잖게 보이기도 합니다.


전광판 위젯 - 티스토리 공지 글 위젯도 퍼가고, 선물도 받으세요! 즐거운 위젯뱅크 오픈 이벤트!에서 스샷

블로그 랭킹 위젯 - 제 블로그에서 스샷

둘다 상당히 이쁘게 만들어져서 보기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블로그 랭킹 위젯은 디자인이 마음에 들었기에 선택했었습니다. (물론, 제 블로그에 쓸만한 다른 위젯을 못 찾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뭔가 보고 느끼는 것이 없습니까?

실용성에 비해서 크기가 너무 크다는 것입니다. 블로그 랭킹 위젯은 정보가 가장 많은 상황을 스샷해서 그나마 조금 괜잖아 보이는 것 같지만 그래도 너무 큽니다.
다른 버튼들은 모두 크기를 최대한 줄이는 것에 열을 올리고 있는데, 어떻게 위젯은 도로 크기가 커지고 있는지 한번쯤 돌아봐야 하지 않겠습니까?

이렇게 크기가 커지면 당연히 용량도 커지고, 블로그의 페이지가 무거워지는 것은 어쩔수 없는 현상일 것입니다.

정말로 자신의 위젯이 많은 사람들에게 유용하게 쓰이고 싶다면 좀 더 최적화에 노력을 해야 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맺는 말

이런 좋은 서비스가 더욱 좋은 서비스로 거듭났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 글을 적는 것이라는 것을 알아줬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위젯을 테스트 목적 말고 사용할지는 모르겠지만 좋은 서비스 잘 사용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