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부제: 노키아 6210s 구입·사용 후기와 간단한 활용 예.

가격대비 최강 스마트폰 노키아 6210s @ 2009/08/04에 이어지는 글이다.

이 글은 모 홈쇼핑에서 6210s를 구매했던 것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지만, 그곳에서는 판매가 중단된 걸로 보인다.
그리고 이 글은 이벤트에 응모하기 위한 리뷰도 아니고, 돈을 받고 광고 글을 작성하는 것이 아닌 순수한 자비로 제품을 구매해본 경험을 작성한 것이다.


글을 다시 정리하려 했으나, 그때의 내용만으로 구매 가이드로서는 충분하기 때문에 약간의 추가와 수정만 해서 그대로 올린다.


아래의 글은 2009년 7월 29일에 작성된 글이기 때문에 변동 사항이 몇 가지 있다.
모 홈쇼핑에서 더는 판매가 되지 않는 걸로 보이며, 쇼핑몰에서 스마트폰에서 사용하지도 못하는 부가 서비스를 가입 조건에 건다고 했는데, 이통사에서 사용하지 못하는 부가 서비스는 무료로 처리한다는 얘기가 있었다.

KT 칭찬 함한다. 노키아 6210s가 판매될 때 청소년요금제가 안 되는 황당한 일이 있었는데, 이제는 된다. http://bit.ly/11jzVS 이 글 때문일까? 판매시 사용 못 하는 부가서비스를 조건 건다고 깠는데, 면제된다는 연락을 받았다는 글이 올라왔다. 신경 좀 쓰네?
6:27 PM Jul 30th from bit.ly

그러니 검색을 통해 변경된 사항에 대해 파악하고 구매하길 권한다.


휴대폰 구매할 때 참고 했던 글 소개: kiraken님의 글 핸드폰 (공짜폰, 버스폰) 을 구입하자 (간단한 공짜폰, 버스폰 설명과 구입 절차) @ 2009/05/30 15:41


최초 작성일 2009.7.29

* 오해가 있으실까 봐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가격은 제가 1년 중도 해지와 (즉, 약정 금액이 싸면 위약금이 싸집니다.) 휴대폰 통화를 전혀 하지 않아도 상관없다는 조건(모 쇼핑몰에서는 월 얼마 이상의 통화 조건을 걸면서 어길 시에는 위약금을 문다는 곳이 있었습니다.)과 스마트폰이라 사용하지도 못하는 SHOW데이타완전자유 다다음달 유지조건 등의 조건을 따진 것으로서 가장 싸다는 겁니다. 그리고 인터넷 쇼핑몰의 가격과 조건이 매번 바뀌기 때문에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제목: 배송이 느리지만, 가입비, 유심 칩 고려해도 약정비가 가장 싼 것 같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의 안내에 보면 배송일 8일로 표기되어 있지만, 12일 만에 받았다는 얘기가 있어서 늦을 거라는 걸 짐작하고 있었습니다.
저도 10일 만에(공인인증서로 가입 계약서를 작성 못 하는 바람에 신분증 보내느라고 늦어진 것까지 포함하면 12일 만에) 받았습니다.



휴대폰 구매/수리 일지

7월 14일 저녁 인터넷 주문
7월 15일 12시쯤 전화 통화 후 신분증 보냄
7월 16일 신분증 잘못 보내서 다시 보냄
7월 25일 제품 수령
7월 27일 노키아 서비스 센터에서 휴대폰 이상 여부 확인
7월 29일 교환 수령 후 개통

8월 23일 시멘트 바닥에 액정이 제대로 떨어져서 액정 파손
8월 26일 소비자 과실이어서 액정 교체 비용 내고 수리, 이어폰에 한쪽만 들리던 문제가 있었는데 무상 교체

* 액정 교체 비용은 부품 값(액정) 44,000원과 공임으로 13,300원인가 하는데, 직원이 공임인가를 할인해줘서 44,000원에 수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살 때부터 문제가 있었고, 다시 교체를 해서인지 대구 동대구 노키아(EVER 서비스 센터에서 같이 수리합니다.) 서비스 센터 수리하시는 분이 할인을 해줬습니다.
-> 액정을 저렴하게(약 2만원 정도) 자가 교체를 하려면 노키아 6210s 액정 교체도 껌 값이네. @ 2009/08/26라는 글을 참고하세요.


노키아 6210s http://bit.ly/172Hoy 2년 약정(??)무료를 살까 고민 중이다.+ 데이타요금제면 트위터 24시간 대기 가능해진다. 심비안용 http://bit.ly/k0kFi 또는 자바 twibble http://bit.ly/3Q1oo
2:42 AM May 31st from bit.ly



이런 점은 이곳이 쌉니다.

가입비와 유심 칩을 고려해도 7월 15일에서 28일 사이에 인터넷 쇼핑몰을 검색해 봤을 때, 사용하지도 못하는 부가 서비스 등(참고로 스마트폰은 SHOW데이터완전자유 같은 상품을 사용하지 못하고, 휴대폰 벨도 MP3가 아니면 사용하지 못합니다.)을 고려하면 가장 싼 걸로 보입니다. 그리고 저처럼 휴대폰 통화를 거의 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좋은 조건입니다. (어떤 곳에서는 통화 조건도 걸기 때문입니다.)
1년 정도 사용하고 나서 해지하는 위약금까지 고려하면 (상품 판매 페이지에 예시된 금액 8만원이 맞는 것을 전화로 확인했습니다.) 가장 쌉니다.

물론 2년 약정을 모두 채울 거라면 다른 곳에서 제공하는 가입비와 유심 칩 면제가 유리할 겁니다.
저도 2년 이상은 사용하리라 생각되지만, 노예 계약 같은 느낌이 들어서 싫었던 점과 노키아의 다른 스마트폰이 수입되면 2년이 되기 전에 다른 노키아 기종으로 바꿀 수도 있을 것 같아서 구매했습니다.

* 제가 한 얘기만 믿지 말고, (아시다시피 인터넷 쇼핑몰 가격은 실시간으로 변화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조건을 인터넷 쇼핑몰에서 잘 검색해보길 권합니다.




노키아 6210s는 스마트폰입니다.

노키아 6210s를 사용해본 사람은 모두 만족하고, 저도 외국 있을 때 노키아를 사용해봤기 때문에 아주 쉽게 적응되었습니다.


노키아 6210s 사용자 모임 같은 곳을 뒤져보면 처음에는 적응하는 것에 시간이 걸리지만 적응하고 나면 모두 만족합니다.
시간이 걸리는 이유는 이 휴대폰은 심비안 OS(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 계열이라서 일반 휴대폰보다는 조금 더 사용이 어려운데다가 한국인에게는 완전히 새로운 노키아 휴대폰의 사용 방식을 배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은 일반 휴대폰에서 사용하던 게임이나 금융, 증권 서비스가 불가능합니다. 다른 스마트폰도 대부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SHOW의 부가 서비스 중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데이타상한 요금제나 아이플러그라는 요금제 정도만 가능하고, 벨소리와 음악 파일도 MP3만 사용할 수 있고, 다른 일반 휴대폰에서 사용되던 벨소리를 (멜론, 도시락 등) 사용하지 못합니다.

그러니 스마트폰에 대해 공부도 해야 하기 때문에 적응기간이 더 걸립니다.


그렇다곤 해도 휴대폰 기능만을 사용하는 것에는 별 무리 없이 금방 적응됩니다.^^



아쉬운 점과 제품 교환

아쉽게도 노키아 내비게이터의 기본 기능을 이용하지 않고, 지도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해서 활용해야 한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고, 한글화 때문인지 잔고장이 좀 있는 걸로 알려졌는데, 제가 받은 제품도 카메라가 한두 번 되다가 검정으로 나오고, 동영상 재생도 검정으로 나와서 교환 신청을 했습니다.
받은 제품에 문제가 있는지를 노키아 센터까지 가서 확인해야 교환 신청을 받는 문제가 있습니다. (고장인지 아닌지 검정해줄 사람이 없으니, 판매점 입장으로서는 이해가 되는 부분입니다.) 물론 이것만 하면 교환 신청에 대한 처리는 만족스럽게 해줍니다.^^

제품은 받았지만, 교환 신청을 해놓아서 다시 교환해야 합니다.



활용 예들

손목 시계 대용
노키아의 불꺼진 액정에 시계 표시 by AraSANYO Electric Co.,Ltd. | HD700 | Normal program | Pattern | 1/64sec | F/3.5 | 0.00 EV | 6.3mm | ISO-50 | Flash did not fire, auto mode | 2009:08:28 15:24:28

노키아의 불꺼진 액정에 시계 표시 by Ara


노키아는 슬라이드를 닫아도 저렇게 시계가 표시됩니다. 기본으로 표시되는 것은 훨씬 더 작지만, 바꿀 수 있습니다. 저렇게 표시되는 시간을 설정할 수 있으니, 안 보이게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 기능 때문에 외국에 있을 때 손목시계를 차고 다닌 적이 거의 없었습니다.
과거에는 핸드폰으로 찍었던 거라서 화질이 안 좋았는데, 최근에 구입한 산요 VPC-HD700으로 다시 찍었습니다.


사진 테스트

near Sincheongyo Daegu, Korea - Share on Ovi

노키아 6210s을 이용해 집 부근에 있는 나무를 테스트용으로 찍어봤습니다. 겨우 3메가픽셀 휴대폰 카메라라고는 하지만 화질이 생각보다는 괜찮습니다. 그리고 노키아는 오비 사이트를 운영하는데, 그곳에 올린 사진의 링크는 http://share.ovi.com/media/visually.Nokia6210/visually.10003 입니다. 해당 링크를 클릭해서 보면 사진을 찍은 위치 정보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화면 왼쪽에 사진이 지도 위에 찍힌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위의 사진은 오토 포커스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찍은 사진입니다. 그래서 뿌옇게 나온 것이 눈에 보입니다.


사진이 꽤 잘 나오는데, 아래의 링크에서 노키아 6210s의 사진 품질을 확인하세요.
플리커의 노키아 한국 사용자 그룹
아라의 플리커 공간에 노키아 6210 포토셋


운동, 등산, 여행 경로 기록

노키아 6210s의 스포츠트래커를 이용해 운동한 코스를 기록한 뒤 구글 어스 프로그램에 표시한 화면

노키아 6210s의 스포츠트래커를 이용해 운동한 코스를 기록한 뒤 구글 어스 프로그램에 표시한 화면


구글 어스 프로그램에서 화면 캡처한 것입니다.

노키아 6210s가 GPS로 위치를 기록할 수 있고, 노키아의 스포츠 트래커라는 프로그램을 6210s에 설치하면 자신이 이동한 경로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그 경로를 구글 어스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노키아의 스포츠 트래커 사이트에 기록할 수도 있습니다.) 다녀온 경로를 지도로 표시한 것입니다.


사진과 스포츠트래커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자세히 다룰 것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추천하기 다음 뷰 | 블코 | 믹시 | 올블   구독하기 한RSS | 구글 리더 | 위자드닷컴 | RSS추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