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저의 티스토리에 글을 삭제한 것이 금요일 저녁쯤으로 아무것도 모르고, 티스토리 서버에 최소한 백업이 되어 있지 않을까라는 기대로 고객센터의 문의를 했었는데, 주말이다보니 월요일날 답변을 받았는데, 백업된 것이 없으므로 자신들이 글을 살릴 방법이 전혀 없다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너무 허탈해서 인터넷 검색을 하지 않은게 실수인데, 이전 글의 마지막에 보면 feedburner 또는 hanrss라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24시간 이내에는 복구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티스토리의 블로그 시스템을 믿고 그곳에서 뭔가를 기대했기 때문에 복구의 가능성 조차 놓친 셈이 됩니다. 방금 임시로 블로그를 만들어서 지웠다가 feedburner, hanrss 로 링크를 하니 글을 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것은 피드 형태로 받는 것이므로 오디오, 비디오 등의 멀티미디어를 했을때는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http://properlylearn.tistory.com/를 임시로 만들어 그곳에 한개의 글을 올리고 티스토리에서 데이타 삭제를 해서 모든 내용을 2008.9.22 10:33에 지웠습니다. 그리고, Maya님의 글 Recover And Restore Accidently Deleting Your Blogger Blogspot에 소개된 방법대로 했는데, 블로그에서( http://properlylearn.tistory.com/) 삭제된 글인데 feedburner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삭제한 글이 24시간 이내(feedburner는 24시간 이상도 가능한듯 합니다.)라면 2008/09/22 - [Global IT/Blogging] - 가장 쉽게 삭제된 블로그의 글을 복구하는 방법 (삭제 후 24시간 이내) 로 가능합니다.
그 이후라면 2008/09/21 - [Global IT/Blogging] - 블로그의 글을 모두 삭제했을때 복구 하는 방법 (검색 엔진에 저장된 페이지 활용) 를 이용해서 복구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블로그에서는 의도적으로 지우거나 실수로 지운 글이더라도 지워진 글에 대해서 복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고객센터와 상대하면 답답함만 증가될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속편하게 이곳에 소개된 방법으로 복구를 시도하는 게 훨씬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참고 글
재아넷 JAEA@BLOG 블로그 티스토리 글 삭제하면 복구할 방법이 없다. http://www.jaea.net/867


-----------------------------------
재아 2008/10/04 15: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글을 링크 걸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 역시 이게 문제라고 봅니다. 삭제한 글이라고 해도 1주일정도의 복구 여유기간을 주어야 할듯합니다.

아무래도 당분간은 삭제에 신중을 기하던지 아니면 삭제를 비공개로 돌리던지 해야곘습니다.

Asrai 2008/10/05 11: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감사합니다, 제아님.
저도 삭제를 해봐서 알게된 것이지만 문제가 좀 있더군요.
그리고 제아님이 소개한 방법처럼 댓글 등은 휴지통에 가는데, 글은 휴지통에 안 가고 바로 삭제된다는 건 어폐가 있더군요. 좋은 의견이여서 다른 분들도 읽었으면 하는 생각에 링크를 걸었던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