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아이폰, 스마트폰 등이 팔리지 않는 진짜 이유! (시장 분석 제대로 좀 하자!) @ 2009.1.29라는 글을 올린 후 방문자 수뿐만 아니라 한RSS와 RSS 구독자도 5~8명 정도로 폭발적(??)으로 늘어난 걸 알고 있습니다.
아마 댓글을 열어두었더라면 지금 방문자의 2~3배 정도도 가능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조횟수가 많으면 뭐할 겁니까?

국내에서는 조횟수 높으면 유명 블로거가 되고, 그것은 곧 파워 블로거가 되어 어깨에 힘주고 다닐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여기서는 논의의 대상이 아니니 넘어갑니다.



댓글이 생산적이다?!

댓글의 문제점에 관해서는 국내 블로그의 정보화 수준 2탄 - 댓글로 알아보는 그네들의 지식 수준에서 자세히 다뤘습니다. 그러면서 전반적인 블로그(정보와 지식) 수준에 대해서도 다루었습니다.
국내 블로그의 정보화 수준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예 (연예인을 바라보는 시각의 문제점)블로그에서 수익을 시대하지 마십시요!라는 글을 읽어본다면 윤곽이 어느 정도는 드러날 것입니다.



솔직히 까놓고 얘기해봅시다!

어떤 글이든 좋고, 인기가 많건 적건 조횟수가 많건 적건 좋은 내용이건 나쁜 내용이건 어떤 것이든 좋으니 지금 가서 진지하게 글을 읽고, (두세 번 읽는다면 더 좋습니다.) 그곳에 달린 댓글들을 차근차근 서너 번 읽어보십시오.

어떻습니까?

과연 본문의 내용과 관련이 있습니까? 아니. 정말로 그것이 뭔가 서로에게 도움이 될만한 댓글이라 생각됩니까?


댓글들을 살펴보면 40%~99.99%는 모두 큰 의미가 없는 것들입니다. 즉, 없어도 아무 상관없는 댓글로 수많은 사람이 그런 의미 없는 일에 시간을 낭비하고 있더라는 것입니다.



그렇게 허비하는 시간을 아껴서

자신의 인생에 시간을 더 투자하는 것이 백배 낫지 않겠습니까?
가족에게 더 많은 시간을 할당해도 좋고, 자기 개발에 시간을 더 할당해도 좋고, 여가로 활용하는 것이 더욱 생산적이지 않겠습니까?



그러니 제 블로그만큼은 댓글 불허 블로그로 유지할 테니,

편안하게 필요한 정보를 얻고, 지식을 쌓고, 아니다 싶은 글이 있으면 편하게 생까시면 되겠습니다.


인생에 도움도 안 되는 소모성 댓글 논쟁이 펼쳐져서 닫은 것이지만 더 중요한 이유는 생산적이지 못한 소모성 댓글을 다는 것에 여러분의 인생을 허비하지 말기를 바라는 의미입니다.


감사의 댓글 달 시간에 광고를 클릭해주는 게 더 현명한 게 아닐까요?라는 글에 계속 이어집니다.


추신 2009.3.14 11:01
아래와 같은 트랙백을 보내왔다. 보시다시피 한국인들의 댓글 수준을 여지없이 보여준다. 다시 한번 댓글이 얼마나 수준 떨어지는 지 여지없이 보여준다. 욕하는 게 멋있다고 생각하는 그런 사고 방식을 여지없이 보여준다.
arara의 생각
FROM arara's me2DAY  2009/03/13 23:30
댓글 내 집에서 냄새나니까 똥싸지 마시오 하면서 남의 집 기웃거리면서 냄새나는 똥을 모아서 자기집에다 쌓아 놓는 이유는 뭘까 남의 집 댓글에도 신경 좀 끄시지


아이폰 또는 아이팟 터치로 글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