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샤오미 홍미노트 7 구글 지보드 한글 버그 또는 터치 문제. @ 2019.5.30 글에 이어서 작성하는 글이니, 자세한 것은 링크를 참고하길 권한다.

 

홍미노트 7 블루 색상을 중고로 구했는데, 이전에 사용하던 사람의 데이터가 남아있을 지도 모르기 때문에 깔끔하게 쓰기 위해 공장 초기화를 했다.
그리고 기기 이상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이것 저것 테스트하려고보니, 아래처럼 구글 지보드에 한글이 제대로 입력이 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공장 초기화한 뒤, 구글 지보드에 한글이 제대로 입력 안 됨--인터넷 접속 안 했을 때.

영상의 앞부분은 미위(Miui는 샤오미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이름이고, 미위 10은 안드로이드 파이 기반의 안드로이드이다.) 버전을 확인하는 것으로 보다시피 10.2.8.0으로 초창기(??) 버전이다. (현재 최신 버전은 10.3.5.0 쯤이다.)

 

동영상에서 보다시피, 구글 지보드에 한글이 제대로 입력되지 않는다. '우리는'이라고 입력을 했는데, 'ㅇㅜㄹㅣㄴㅡㄴ'로 자음과 모음이 아예 합쳐지지 않았다. 즉, Miui(미위)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구글 지보드의 한글 키보드는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

다행히 인터넷에 접속을 하면, 미위가 자동으로 구글 지보드 약간은 최신인듯한 버전의 한글 키보드를 다운로드 받는데, 그러고 나면 한글이 정상적으로 입력이 된다.

 

 

 

구글 지보드와 스위프트키의 한글 키 입력 테스트 비교 영상.

이 영상은 홍미노트 7에 있는 화면 녹화기 앱을 이용해서 녹화를 했고, 이때 개발자 옵션의 '탭 표시'와 '포인터 위치' 기능을 이용했다.

 

샤오미 홍미노트 7 지보드 한글 입력 테스트.

구글 지보드에서 한글 입력을 테스트한 건데, 아래의 스위프트키에서 테스트한 것과 비교해보길 권한다. 

 

지보드를 이용해 한글을 입력하면 이런 문제를 보인다.
특히 'ㅁ'과 'ㅣ' 또는 'ㅏ' (다음 비디오에서 이 문제를 볼 수 있다.) 또는 다른 입력이 이상하게 된다.
그러나 아래에서 보다시피 스위프트키 키보드(SwiftKey Keyboard)로 바꾸면, 위와 같은 증상은 보이지 않는다.

 

 

지보드에서 입력했던 것과 비슷하게 스위프트키 키보드를 이용해 입력했는데, 아래 영상에서 보다시피 모두 제대로 입력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샤오미 홍미노트 7 스위프트키 한글 입력 테스트.

 

이전 글에 내용을 요약해 네이버 블로그에 올렸었다. 그리고 그 올린 내용을 샤오미 관련 카페에 공유를 했는데, 그 글에 딱 하나의 댓글을 받았는데, 구글 지보드의 문제일 것 같다는 댓글이었다.
카페에 이 영상을 올리고 난 뒤로는 몇몇 사람이 홍미노트 7의 터치 문제라기 보다는 구글 지보드 등의 앱 문제를 이야기하는 사람도 좀 있는 듯한 것을 볼 수 있었다.

 

 

 

홍미노트 7에 터치 문제라기보다는 구글 지보드의 문제일 듯.

 

처음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구글 지보드의 버그가 상당히 심각한 수준이다.

혹시나해서 구글에서 '구글 지보드 자음 모음 문제'라고 검색을 했더니, 아래처럼 볼 수 있었다.

 

구글에서 '구글 지보드 자음 모음 문제'로 검색했을때의 결과 화면을 캡처한 사진.

구글 지보드의 버그가 상당히 심각한 수준이다.

 

얼마나 심각한 지는 구글 Gboard 한글 단모음 오류 사례 수집합니다~~ : 클리앙 @ 2018.7.15라는 글에서 touko님의 댓글을 보면 알 수 있다.

"내부 피드백도 안보는거 같던데 외부 피드백을 볼까요."라고 한다.

한마디로 앱 개선할 생각이 없다는 이야기이다.

 

 

국내에 검색엔진이 네이버가 많이 사용되다보니, 검색 결과가 상당히 허접한 수준인데,(독과점으로 인해 제품 경쟁이 되지 않다보니, 검색 결과의 질이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구글이 안드로이드를 통해서 모바일 검색엔진이 커지면서, 꽤 나아지는 듯 하다가 어느 순간부터--구글의 검색 결과도 허접한 수준으로 떨어진다는 생각이 들었었다.

쉽게 표현하자면, 구글이 웹 검색 엔진에 대한 개선을 하지 않는다는 이야기이고, 마찬가지로 구글 지보드의 앱 개선을 전혀 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니 불편하더라도 버그가 꽤 있는 구글 지보드 보다는 스위프트키 또는 다른 키보드를 사용하길 권한다.

 

 

 

미위 최신 버전에서 어떨 지는 곧 테스트해볼 생각이다.

 

미위 10.2.8.0은 낮은 버전으로 10.3.5.0을 받아놓았는데, 이 글 작성을 위해 아직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다.
그리고 이전 글에서도 이야기했지만, 구글 지보드 앱도 낮은 버전이어서, 업데이트를 하고 난 뒤에 어떨지 사용을 해보고, 다시 글을 작성해볼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