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제목이 좀 거창하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지만 한번쯤 제대로 생각해 본다면 충분히 이해가 될것입니다.

이 홈피(홈페이지의 줄인말)는 아이폰과 아이팟터치, 그리고 휴대폰 등의 모바일 기기 관련 웹 페이지 모음을 만들기 위한 테스트용으로 시작을 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아이폰의 작은 화면에도 블로그를 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 텍스트 큐브와 워드 프레스의 설치형 블로그를 설치했었습니다.

"설치형 블로그 Textcube가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에 최적화된 웹페이지를 보여준다" 라는 글을 작성한 시기가 6월 30일이고 파란에 웹 계정을 얻은 것이 6월 중순 조금 지나서 였습니다.

만든지 이제 3개월 되어가고, 아직 테스트를 위한 곳이여서 네이버 카페의 아이폰과 아이팟터치 관련 동호회들(아이팟 터치 인사이드 http://cafe.naver.com/ipodinside, 아이팟터치 유저들의 공간 http://cafe.naver.com/appletouch, 애플 아이폰 http://cafe.naver.com/appleiphone) 정도에만 아라의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 이야기 http://asrai.hosting.paran.com/ 와 텍스트 큐브 블로그 http://asrai.hosting.paran.com/tc/ 와 워드 프레스 블로그http://asrai.hosting.paran.com/blog/ 를 알렸습니다. 즉, 그렇게 많은 사람이 이곳을 찾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치한 텍스트 큐브에 스팸 댓글이나 트랙백을 1000여개 이상 받는 놀라운 일이 일어난 것입니다. 150개 지우다가 힘들기도 하고, 증거를 위해  http://asrai.hosting.paran.com/tc/entry/Wonderfalls 에 남겨 두었으니 999개가 남아 있는 것을 보시길 권합니다. 그에 반해 워드프레스도 있긴 있었던 것 같지만 10여개 미만 정도로서 어렵지 않게 지울 수 있었습니다.

 

이제 제가 무엇을 말하려 하는지 아시겠습니까?

 

스팸을 지우다가 짜증나서 삭제를 통째로 하는 방법이 있나 또는 스팸 방지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해서 메뉴를 찾아보니 IP 차단과 특정 단어에 대한 스팸 차단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워드프레스에는 그런 설정을 할 필요도 없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텍스트 큐브 홈피 http://www.textcube.org/ 에 가서 검색을 하니 http://forum.tattersite.com/ko/viewtopic.php?id=6464 라는 글을 찾을 수 있었고, EAS (이 플러그인은 텍스트 큐브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 있었습니다.)라는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면 되고, 추가적으로 EMB http://www.textcube.org/plugin/632 라는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된다고 합니다.

물론, 워드프레스도 스팸이 있습니다. 없다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에도 여러가지 플러그인의 형태로 스팸을 막는 툴들이 있습니다.

 

스팸 트랙백이나 스팸 댓글은 트랙백 자동 등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등록한 것일텐데, 그런 기본적인 방어가 되어 있는 것이 워드프레스로 판단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특별한 설정없이도 워드프레스에는 그런 스팸 트랙백이 안 걸리는 것이고, 텍스트 큐브는 그런 기본조차 안 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 스팸 트랙백이 수십개가 아니라 수천개씩 걸리는 것입니다.

 

아마 환경설정 가서 플러그인 활성화하는 것이 무엇이 그렇게 힘드냐고 반문하실테지만 무엇이 기본인지를 판단 못하는 그 회사의 수준을 얘기한다는 것을 잘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2008년 9월 19일 10:45분 Alexa Top 500 Sites http://www.alexa.com/site/ds/top_sites?ts_mode=global&lang=none (전세계 인터넷 사용자가 몰리는 순위 사이트) 에 28위가 wordpress.com입니다. 티스토리가 텍스트 큐브 소스를 이용해서 블로그 서비스를 하듯이 wordpress.com도 wordpress의 소스를 이용해서 서비스를 하는 업체입니다.

 

워드 프레스는 세계적인 서비스 업체로 발돋움할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텍스트 큐브는 그럴 능력이 없다는 것이 이 자그마한 것에서부터 찾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을 그대로 국내 IT 산업에 반영을 한다면 국내 IT 산업은 왜 국내라는 울타리를 절대 벗어날 수 없는지 여실히 보여주는 대목이리라 생각합니다.

 

이번에 구글이 텍스트 큐브를 인수함으로해서 텍스트 큐브가 대단한 뭔가가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할테지만 그것에 관해서는 다음 글 "구글의 태터앤컴퍼니(TNC) 인수가 과연 블로그 시스템 기술력이 탐나서 일까? http://asrai21c.tistory.com/222 "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추신 1. 이런 글을 적는 것은 회사에서 이런 자료들을 바탕으로 더 낳은 블로그를 만든다면 충분히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적는 것이지 국내 IT 산업에 근무하는 사람들이나 회사들을 욕하기 위해서 이런 글을 적는 것이 아닙니다.

추신 2. 이것말고도 더 많은 문제점들을 알고 있으며 차후에 시간되는 데로 밝혀 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