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배경 지식의 필요성

전 세계의 휴대폰 시장에 대한 감이 있어야 글을 이해하기가 쉬우니 우선 전 세계 80~90% 시장은 CDMA가 아닌 GSM이 가지고 있다는 자료를 3G iPhone 출시 가능성과 국내 출시 가능성 여부는 (세계 휴대폰 무선 방식/휴대용 기기/mp3 시장 자료 포함)라는 글에서 확인하십시오.
그리고 노키아(Nokia)가 전 세계 휴대폰 시장의 40%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한겨레] 삼성·엘지, 미국 휴대폰 시장 장악' 라는 기사에 대해 (전세계 휴대폰 시장 분석 자료 포함)라는 글에서 확인하십시오.



들어가는 글

대부분 제가 작성하는 글은 장문입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는 세계 시장에 대한 감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 자세히 설명하기 때문입니다.
그 간단한 예로서 파워블로그 (국내에서는 유명 블로그일 뿐인 블로그)라는 곳에 삼성 휴대폰의 특정 모델이 아이폰보다 많이 팔렸다는 기사를 올렸습니다. 그냥 기사를 스크랩한 것이고, 블로그에서 다루는 것과 비슷하다는 생각에 올렸을 테니 큰 상관이 없긴 합니다. 맞긴 맞는 기사겠지만, 제품 종류가 다르다는 것을 전혀 파악을 못 한 예라는 것입니다.
비유를 하자면 그랜저가 팔린 대수와 티코가 팔린 대수를 비교하면서 티코가 많이 팔려서 그랜저를 물리치고 미국 시장을 점령했다는 식의 분위기를 풍기는 꼴과 같아지기 때문입니다.

아이폰을 삼성 휴대폰과 비교를 하려면 동급의 제품인 스마트폰 계열이어야 한다는 것을 간과한 사례입니다.



스마트폰이란?

스마트폰이라는 것이 신조어여서 아직 정확하게 이런 제품이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널리 쓰이는 것은 기본적인 휴대폰 기능에 컴퓨터 같은 기능이 포함되는 것입니다.
일부에서는 스마트폰에 컴퓨터 운영체제와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수준으로 얘기하고, 또 다른 일부에서는 스마트폰에 이메일이나 인터넷 기능을 포함하고, 숫자 버튼뿐만 아니라 모든 문자까지 포함되는 버튼(1~0이 아닌 a~z까지 포함하는 버튼)을 포함하기도 합니다.
다른 말로 컴퓨터를 휴대할 수 있도록 초소형 컴퓨터에 휴대폰 기능이 포함된 것입니다. 참고 : 영어 위키피디아 - Smartphone

더 간단히 얘기하면, "스마트폰 = 휴대폰 + 초소형 컴퓨터"라고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스마트폰의 정의를 보면 삼성 휴대폰도 비교할 수 있지 않겠냐는 생각을 하겠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정의를 얘기하는 것이지 실제로 마케팅 리서치 회사, 휴대폰 회사, 신문, 잡지 등에서는 이미 스마트폰을 인터넷 기능에 컴퓨터 운영체제를 포함한 제품만을 말합니다.
즉,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차트에 보면 노키아의 심비안(Symbian) OS(운영체제를 줄여서 OS라 합니다.), 애플의 아이폰(iPhone) OS, RIM의 블랙베리(Blackberry),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즈 모바일(Microsoft Windows Mobile) OS, 리눅스(Linux), 팜(Palm) OS, 구글의 안드로이드(Google Android) 등이 대부분이라는 것으로 컴퓨터 운영체제와 개발 환경까지 제공해야 스마트폰이라고 부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04년 스마트폰 판매량

OS 기준으로 세계 권역별 스마트폰 판매량 2004 : 출처 - 카날리스(Canalys)

Simon Judge님의 Mobile Phone Development 블로그 글 Smartphone Market Share에서 발췌
Simon Judge님의 Mobile Phone Development 블로그 글 Smartphone Market Share에서 발췌

* 도표 참고 사항
EMEA: 유럽, 중동, 아프리카
Rest of Asia: 표에 나와 있는 곳(중동, 일본,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


분석 - 보시다시피 심비안이 시장을 석권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처음 소개했던 자료에서 노키아가 전 세계 휴대폰 시장의 40%를 장악하고 있다는 것을 그대로 증명하는 사례입니다.
이 무렵에는 많은 사람이 마이크로소프트의 스마트폰이 시장을 크게 잠식하리라 생각을 했지만, 큰 영향을 발휘하지는 못합니다. 그것을 2007년도와 최근 자료를 보면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또한, PDA 시장에서 한때 큰 역할을 했던 팜은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보다 훨씬 못한 성과를 거둡니다.



2007년 스마트폰 판매량

위 도표: OS 기준으로 세계 스마트폰 분기별 판매량
아래 도표: OS 기준으로 세계 권역별 스마트폰 판매량
(출처 카날리스)

OS 기준으로 세계 스마트폰 분기별 판매량과 세계 권역별 판매량 (출처 Canalys)

RoughlyDrafted MagazineCanalys, Symbian: Apple iPhone Already Leads Windows Mobile in US Market Share, Q3 2007 @ 2007.12.14와 Seth Weintrau님의 글 카날리스사의 자료, 북미에서 아이폰 1위 차지 (Canalys figures in, iPhone a clear winner in North America) @ 2007.12.17 7:28AM 라는 글에서 도표 발췌

* 도표 참고 사항
million units shipped: 백만대 판매
Access: 팜 OS의 모회사
Others: 기타 – 리눅스, BREW 등
N. AM.: 북미 지역
EMEA: 유럽, 중동, 아프리카
ROW: EMEA, 일본, 중국, 북미를 제외한 나라들


분석 - 일본과 중국에서는 리눅스 휴대폰이 제법 시장을 차지하고 있고, 북미를 제외한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은 심비안이 다 장악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북미지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2007년 3분기 (출처 카날리스)
북미지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2007년 3분기 (출처 Canalys)


분석 - 2004년에도 북미 지역은 노키아가 약세에 속한다고 할 수 있었지만, 2007년 3분기에는 시장에서 사라지고 있다고 보일 정도로 미비합니다. 북미에서 RIM의 블랙베리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그것은 위의 자료에서도 충분히 알 수 있습니다. 북미 지역은 RIM의 블랙베리, 애플의 아이폰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즈 모바일이 시장을 삼등분하고 있다고 할 수 있지만, 그 중 윈도우즈 모바일이 제일 약세입니다.


2008년 3분기 스마트폰 판매량

OS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OS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 출처 영어 위키피디아 - Smartphone 글

영어 위키피디아 - Smartphone 글의 도표에서 발췌

2008년 3분기 기준
심비안 (46.6%)
애플의 아이폰 OS (17.3%)
RIM의 블랙베리 (15.2%)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즈 모바일 (13.6%)
리눅스 (5.1%)
그 외 팜 OS, BREW, 안드로이드(2008년 10월 22일 발표)


위의 자료는 카날리스의 2008년 3분기 발표 자료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도표는 Global smart phone shipments rise 28% (Canalys press release: r2008112) – Nokia retains lead, but Apple moves into number two position에서 발췌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 회사별 2008년 3분기, 2007년 3분기 (출처 카날리스)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 회사별 2008년 3분기, 2007년 3분기 (출처 카날리스)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 OS별 2008년 3분기, 2007년 3분기 (출처 카날리스)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 OS별 2008년 3분기, 2007년 3분기 (출처 카날리스)


분석 - 노키아는 46.6%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애플은 RIM을 제치고 2위에 올라왔으며, 마이크로소프트는 여전히 큰 시장 영향력을 발휘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가트너 그룹의 조사 자료를 인용합니다.

X-bit labs의 Anton Shilov님 글 Smartphone Sales Demonstrate Lowest Growth Rate, Nokia Maintains Lead. - Apple Demonstrates Unprecedented Growth in Smartphones Despite Slow Market @ 2008.12.06 02:27 PM에서 발췌

Worldwide smartphone sales to end-users totalled 36.5 million units in the third quarter of 2008, an 11.5% increase from the same period in 2007. 가트너 그룹의 조사에 따르면 3천6백5십만대가 2008년 3분기에 팔렸으며 2007년 대비 11.5%가 증가한 것이다. [번역 – 아라]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 회사별 2008년 3분기 (단위: 천대)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 회사별 2008년 3분기 (단위: 천대)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 OS별 2008년 3분기 (단위: 천대)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 OS별 2008년 3분기 (단위: 천대)

* 도표 참고 사항
Research In Motion: RIM



최근 스마트폰 시장 동향 분석

이미 상당한 분량의 글이 되었는데, 분석 글까지 더하면 상당한 양이 되므로 간단하게 정리를 합니다. 자세한 시장 분석은 컨설팅 (자세한 것은 여길 클릭) 또는 유료 홈페이지를 통해서 제공될 것입니다.

위에 있는 자료들을 보면 애플, 2008년 4쿼터 아이폰 판매량 발표와 3G 아이폰 가능 국가 지도라는(아이폰이 블랙베리 판매량을 넘었다는 사실) 애플의 발표자료가 사실이라는 것이 입증됩니다.

- 마이크로소프트는 그저 시장을 유지하고 있는 수준 정도로 보입니다.
- 애플의 아이폰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2007년 3분기 대비 2008년 3분기) 판매량이 카날리스의 자료에 따르면 523%, 가트너 그룹에 따르면 327.5%라는 폭발적인 증가를 했습니다.
- 노키아의 심비안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07년 3분기 대비 2008년 3분기) 판매량이 약간 줄었다고 할 수 있지만, 아주 큰 수치는 아닙니다.
- RIM의 블랙베리도 아이폰에게 선두를 빼앗겼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07년 3분기 대비 2008년 3분기) 판매량이 카날리스의 자료에 따르면 83.5%, 가트너 그룹에 따르면 81.7%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입니다.

그 외에 특이사항은 구글 안드로이드(HTC에서 만든 G1을 들 수 있습니다.)의 발표와 팜 OS를 들 수 있지만, 시장에 조그마한 영향도 못 미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한겨레] 삼성·엘지, 미국 휴대폰 시장 장악' 라는 기사에 대해 (전세계 휴대폰 시장 분석 자료 포함)라는 글에서 삼성과 LG가 휴대폰 시장에서 취약하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 글에서 미래의 휴대폰 시장에서도 얼마나 취약한지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삼성과 LG의 휴대폰이 세계 시장에서 힘도 못 쓴다고 하니, 한국을 욕한다면서 애국자가 아니라는 식의 댓글을 쓰는 사람을 자주 보게 됩니다. 그 때문에 댓글 폭격을 받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있지도 않은 사실에 대해서 자부심을 느끼게 된다면 그것은 엄연히 잘못된 애국심을 발휘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또한, 그렇게 잘못된 애국심을 발휘하니 삼성과 LG 같은 곳에서는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한심한 휴대폰만 계속 만들어내고, 그것은 곧 고객인 여러분 자신에게 피해가 돌아간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할 것입니다.



이 글에서 발췌한 자료(도표들과 출처를 명기한 곳)는 해당되는 곳에 저작권이(copyrighted by themselves)  있으며, 그 이외의 모든 내용은 아라(Otherwise, copyrighted by Ara)에게 모든 저작권이 있음을 분명히 밝힙니다.


아이폰 또는 아이팟 터치로 글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