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부제: 발 빠르게 진화하려 노력하는 노키아 #2 - 언제나 미래를 준비하는 노키아


준비물

오비 사이트에 가입한다.
오비 사이트 가입 후 Add a device를 이용하여 노키아 6210s 또는 자신이 사용하는 노키아 휴대폰을 설정한다.
그리고 Add a device 후에 나타나는 설정과 동기화 가이드 안내문에서 manually here을 클릭해서 (생성된) 암호를 받는다.



준비를 위한 자세한 설명

오비 사이트 가입 : 노키아의 오비 사이트 가입 안내와 외국과 비교되는 국내 웹산업의 수준 @ 2009/08/21 글 참고

오비 사이트 가입 후 동기화할 휴대폰 설정 : 노키아 오비 사이트의 일정관리 수동 세팅 가이드 (전편) @ 2009/08/21 글 참고

그림과 함께 휴대폰에서 설정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는 노키아 오비 사이트의 일정관리 수동 세팅 가이드 (후편) @ 2009/08/23 글에서 자세히 설명했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것은 휴대폰에서 설정해야 하는 것들에 대한 요약본으로 노키아 6210s에 익숙하고, 컴퓨터에 대해 좀 아는 사람을 위한 글이다.



휴대폰에서 설정해야 할 것들

이 요약본은 오비사이트에서 소개된 일정관리 수동 설정 안내를 기반으로 번역하는 것이나 국내 메뉴 이름과 한국인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절히 수정된 것이다.


아래의 설명에 따라 오비 사이트 일정관리 동기화를 수동으로 설정하면 된다.

1. 휴대폰의 동기화 메뉴로 이동
동기화 메뉴: 메뉴 -> 설정 -> 연결에서 메뉴를 찾을 수 있다.


2. 동기화 메뉴를 선택한다.
옵션을 누르고 "새 동기화 프로필"을 메뉴에서 선택한다. 단, 다른 동기화 설정 파일로부터 복사하면 안 된다.


3. 새로 만들 동기화 설정의 이름을 기억하기 쉽게 넣어준다.


* 아래부터는 동기화 프로필 설정 마법사를 기준으로 설명된 것이라기보다는 동기화 프로필 편집 형태로 설명되었으니, 설정 마법사를 사용할 때는 해당 설정에 맞게 설정 값을 넣어주면 된다.


4. 애플리케이션 동기화 설정하기
동기화를 할 대상에 체크를 표시해주면 된다. 현재 오비사이트와 수동 설정으로 연동이 가능한 것은 연락처, 달력/일정, 메모밖에 없으니, 그것만 선택하고, 나머지는 체크 표시를 없앤다.
해당 설정 값은 아래와 같이 해준다.

  • 연락처 데이터베이스: ./Contact/Unfiled
  • 달력/일정: ./EventTask/Tasks
  • 메모 데이터베이스: ./Note/Unfiled

동기화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데, 단방향(서버로 또는 휴대폰으로) 또는 양방향으로 설정할 수 있다.


5. 연결 설정을 아래와 같이 수정한다.

아래는 "옵션 -> 동기화 프로필 편집"에 나온 순서대로이다.

* 기본 값은 수정할 필요가 없으니, 처음 값 그대로 놓아두면 된다.

동기화 프로필 편집 - 설정 화면 #1

동기화 프로필 편집 - 설정 화면 #1


동기화 프로필 편집 - 설정 화면 #2

동기화 프로필 편집 - 설정 화면 #2


동기화 프로필 편집 - 설정 화면 #3

동기화 프로필 편집 - 설정 화면 #3


동기화 프로필 편집 - 설정 화면 #4

동기화 프로필 편집 - 설정 화면 #4


동기화 프로필 편집 - 설정 화면 #5

동기화 프로필 편집 - 설정 화면 #5


동기화 프로필 편집 - 설정 화면 #6

동기화 프로필 편집 - 설정 화면 #6


  • 서버 버전: 기본 값
  • 서버 ID: 기본 값
  • 데이터 전송 방식: 인터넷
  • 네트워크 연결: 기본 연결 (또는 어떤 걸로 인터넷을 연결할 것인지 선택)
  • 호스트 주소: https://sync.ovi.com/services/syncml
  • 포트: 443
  • 사용자 이름: 오비사이트 가입시 사용자 이름
  • (생성된) 암호: 15자 정도 되는 영문과 숫자가 섞인 암호(오비 사이트에서 자신의 휴대폰을 설정하고, 마지막 화면 수동 설정 가이드를 클릭하면 찾을 수 있다.)
  • 동기화 요청 허용: 기본 값
  • 네트워크 인증(네트워크 사용자이름, 네트워크 암호): 기본 값
    (네트워크 연결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여기서는 기본 값으로 설정한다.)
  • 동기화 형식(동기화 방향): 양방향, 서버로만, 폰으로만
    * 동기화를 양방향으로 할 것인지 서버를 기준으로 폰에 내용을 바꿀 것인지 폰을 기준으로 서버의 내용을 바꿀 것인지를 설정할 수 있다. 옵션의 설명만으로는 어느 것이 기준인지 정확하지 않으니, 직접 해보길 권한다.
    아웃룩이나 다른 싱크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양방향을 하면 된다.

그 이외에는 대부분 설정 값을 그대로 두면 된다.

그 후엔 '옵션 -> 동기화'를 눌러 동기화를 하면 된다. 그리고 PC Suite을 이용해서 PC와도 동기화를 하고, 오비 사이트를 이용해 동기화도 하기 때문에 오비 사이트를 이용해 동기화를 할 때는 '옵션 -> 활성 프로필 변경'을 눌러 해당하는 동기화 프로필을 선택 후에 사용하면 된다.




발 빠르게 진화하려는 노력하는 노키아 #2

오비 사이트, 현재는 일정관리만 동기화 지원 그러나 다른 서비스도 준비 중

노키아의 오비 사이트 가입 안내와 외국과 비교되는 국내 웹산업의 수준 @ 2009/08/21에서 오비 사이트의 서비스를 소개한 바 있다.

오비 사이트는 일정관리 외에도 사진 공유, 오비 스토어, 이메일, 지도, 뮤직 스토어, 엔게이지 게임 스토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며칠 전에 오비 사이트의 대문이 바뀌었고, 오비 파일도 홈피에 소개되어 있다.

그중에 사진 공유는 플리커와 같은 형태라고 보면 되는데, 노키아 휴대폰의 온라인 공유에서 지원된다. 단, 국내 서비스는 준비 중인지 아직 서비스하지 않으며, 플리커만 현재 지원한다.

휴대폰에서 사진을 공유하려면 사진을 찍어서 웹 브라우저를 열고, 사진 공유 사이트에 가서 자신의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업로드 하는 등의 번거로운 절차를 거쳐야 한다.
그러나 온라인 공유는 처음 한 번만 인증 절차(로그인과 같은 절차로 보면 된다.)를 해주면 위의 번거로운 작업이 필요 없어서 빠르고 쉽게 사진을 올릴 수 있다.

이것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자세히 소개할 것이다.

또한, 지도 서비스도 자주 찾는 장소 기억이나 길 찾기 등을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 것 같으나 국내에서는 지도 서비스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해본 적이 없어서 자세히는 모르지만, 동영상의 시연 장면을 통해서 봤던 기능을 소개한 것이다.


언제나 미래를 준비하는 노키아

이메일 동기화와 즐겨찾기 동기화는 노키아의 PC Suite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동기화가 된다.
위의 동기화 메뉴에 보면 일정 관리 이외에도 이메일, 멀티미디어, Media, 즐겨찾기, MMS, 연락처 그룹, 문자메시지(SMS) 등을 동기화할 수 있다.

현재는 이메일과 일정관리에 대한 표준화가(SyncML로 불린다.) 이루어져 있어서 구글 일정 관리, 오비 일정 관리, 아웃룩과의 동기화 등이 모두 쉽게 이루어진다.
그러나 그 외에 즐겨찾기, MMS, 문자메시지 등에 대한 것은 표준화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이것도 연동이 된다면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즉, 미래에는 이런 부분까지도 모두 동기화가 되는 모습을 보여줄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다시 한번 강조한다.
노키아가 괜히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43.7%라는 어마어마한 점유율을 차지한 게 아니다.
43.7%는 2008년 가트너 그룹의 자료, 그리고 심비안은 52.4%
아래에 증거 자료 포함

보시다시피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은 이름도 못 올릴 정도로 판매량이 없다는 것을 확실히 볼 수 있다. 전지전능하고, 아이폰 킬러가 옴니아라고 이름붙인 블로그들이 얼마나 우물 안 개구리인지 철저히 깨달을 수 있다.


가트너 그룹 발표 자료: Gartner Says Worldwide Smartphone Sales Reached Its Lowest Growth Rate With 3.7 Per Cent Increase in Fourth Quarter of 2008 @ 2009.3.11에서 도표 발췌
2008년 판매 회사별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가트너 그룹, 2009)

2008년 판매 회사별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가트너 그룹, 2009)


2008년 운영체제별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가트너 그룹, 2009)

2008년 운영체제별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가트너 그룹, 2009)




연재 목록

2009/08/21 노키아의 오비 사이트 가입 안내와 외국과 비교되는 국내 웹산업의 수준
2009/08/21 노키아 오비 사이트의 일정관리 수동 세팅 가이드 (전편)
2009/08/23 노키아 오비 사이트의 일정관리 수동 세팅 가이드 (후편)
2009/09/01 오비 사이트의 일정관리 수동 세팅 요약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