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부제: 오비 사이트의 일정관리 수동 설정 방법을 초보를 위해 그림과 함께 설명 / 문자 메시지조차 국제표준과 따로 노는 국내 이통사의 실태 / 발 빠르게 진화하려 노력하는 노키아

이전 글 노키아의 오비 사이트 가입 안내와 외국과 비교되는 국내 웹산업의 수준 @ 2009/08/21에 이어지는 글이다.
그림과 함께 설명하다 보니, 글이 길어져서 나눈 것이니 이전 글을 읽어보길 권한다.



국제 문자 메시지가 깨어지는데, 세계 표준을 따랐다??

오비 사이트에 가입 절차를 마치면 가입 승인 메일과 가입 승인 문자 메시지가 온다.
가입 승인 문자 메시지는 잘려서 온다. 세계 최강 IT 강국이라고 자랑질 엄청나게 하더니, 국제 문자 메시지 하나 제대로 못 받는다. 근데도 "IT 강국? 모바일 강국?"이라 노래를 부르는 조중동이하 언론사와 블로그들을 보면, 국수주의를 널리 확실히 퍼뜨려 애국심 긁기 마케팅이 무조건 성공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 걸 확실히 알 수 있다.


노키아 6210s로 받은 문자 메시지 증거샷

노키아 6210s의 문자 메시지 함 목록에서 화면 캡처 by Ara

노키아 6210s의 문자 메시지 함 목록에서 화면 캡처 by Ara



보시다시피 웹주소가 잘려서 2개의 문자로 왔다.

오비 사이트의 가입 승인 메일의 웹 주소가 잘린 화면 #1

오비 사이트의 가입 승인 메일의 웹 주소가 잘린 화면 #1


오비 사이트의 가입 승인 메일의 웹 주소가 잘린 화면 #2

오비 사이트의 가입 승인 메일의 웹 주소가 잘린 화면 #1



또 다른 예제고, 마찬가지로 잘려서 2개의 문자로 왔다.

외국 문자 메세지가 잘려진 화면 캡처 #1

외국 문자 메세지가 잘려진 화면 캡처 #1


외국 문자 메세지가 잘려진 화면 캡처 #2

외국 문자 메세지가 잘려진 화면 캡처 #2


세계 표준 문자 메시지는 160자 정도인데, 국내는 80자여서 문자 메시지가 잘려서 가입 승인 링크가 깨어져 온다. 몇 달 전까지만 해도 국제 문자 메시지조차 안 되었으니 070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던 실정과 비교하면 좀 나아졌다고 우길 것이다.



세계 표준 따위는 무시해버려!

GSM에서 문자 메시지 시스템을 개발했고, 영문자 160자(한글 80자) 또는 140자(한글 70자)로[각주:1] 개발되었고, CDMA에도 구현되었다고 한다. (영문 위키피디아 SMS 참조)

그래도 못 믿을 사람이 있을 것 같아 HowStuffWorks라는 사이트에서 SMS에 대한 글이 있고 아래에 보면 큼지막한 박스에 따로 설명한 게 있는데, 그 제목이 "Why 160 Characters?"이다. (Jennifer Hord님의 글 How SMS Works 참조)

3G iPhone 출시 가능성과 국내 출시 가능성 여부는 (세계 휴대폰 무선 방식/휴대용 기기/mp3 시장 자료 포함) @ 2008/04/21라는 글을 보면 전 세계 80~85% 이상이 GSM이고, CDMA는 10~15%도 안 되는 통계 자료를 볼 수 있다.
그렇게 세계 표준이라고 해도 되고, 전 세계 200여 개국 이상에서 160자나 140자를 사용하고 있는데, 한국만 세계 표준의 반을 잘라낸 80자밖에 사용하지 못한다. 그러니 해외 문자는 다 잘려서 오거나 아예 오지 않는 것이다.

아마 그들은 자랑스럽게 세계 유일의 80자 문자메시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대해 자랑을 할 것이 뻔하다.

나중에 더 다루겠지만, 이 부분은 일단 여기서 그만 한다.


참고로 세계 표준이 160자인 이유에 대해 와이엇님이 휴대폰 문자 메시지는 왜 80자로 정해졌을까? @ 2009/05/07라는 글에 설명했는데, 제목이 80자라서 한국의 문자 메시지에 대한 내용 같아 헷갈리는 데, 세계 표준에 대한 내용이다.



주의 사항

아래에 소개하는 오비 사이트의 일정관리와 동기화하는 것은 휴대폰으로 인터넷을 이용하기 때문에 데이타 패킷이라는 데이타 통화료가 부가된다. 일정관리를 동기화하는 양에 따라 데이터 패킷이 다르겠지만, 국내 이통사의 데이타 요금제는 상당히 비싸니, 정액제 데이타 요금제를 사용할 때 이 서비스를 이용하길 권한다.
즉, 이통사의 데이타 통화에 대한 요금제를 확인하고 나서 사용하길 권한다.

나중에 휴대폰 요금을 보고 놀랄까 봐 미리 경고한다. 물론 요즘은 요금이 많이 나오면 문자 메시지로 알려준다고 하더라도 이미 상당한 요금이 부가되고 나서 오는 문자 메시지이다.



웹에서 설정해야 하는 것들

노키아의 오비 사이트 가입 안내와 외국과 비교되는 국내 웹산업의 수준에서 오비 사이트 가입 방법을 설명했다.

오비 사이트에 가입 신청을 하고 나면, 가입 승인 메일을 받았을 테니, 그 링크를 따라 가입 승인을 (confirm 과정) 하면 가입이 완료된 것이다.
그리고 오비 사이트에 로그인한다.

Sign in 버튼을 누르고,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넣어준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 아래에 나오는 화면은 오비 사이트에 로그인 후 모습에서 캡처한 것이다.

오비 사이트에 로그인 후 연락처 화면 캡처
Add a device를 클릭해준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오비 사이트에 로그인 후 연락처 화면 캡처
여러 노키아 휴대폰 모델들이 나오니, 스크롤을 내려서 중간쯤 가면 Nokia 6210 Navigator가 보인다. 그것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오비 사이트에 로그인 후 연락처 화면 캡처
그리고 Next 버튼을 누른다.


오비 사이트에 로그인 후 연락처 화면 캡처
휴대폰 번호가 맞는지 확인하고, (틀려도 상관은 없을 듯하다.) 자신이 사는 지역의 시간을 설정해야 한다. 일정관리와 연동을 할 때 시간이 틀리면 자신의 일정이 꼬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히 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Next 버튼을 누른다.

* 추가1 2009.8.22 00:10
국제적인 사이트는 국제 번호 표시법을 따른다. 그래서 +82는 한국의 국가 코드 번호이고, 자신의 휴대폰 번호를 넣으면 되지만, 그전에 휴대폰의 앞자리 '0'과 지역번호의 앞자리 '0'을 없애고 붙여줘야 한다.
예를 들면, 010-1234-1234라는 휴대폰 번호를 가지고 있다면, +821012341234로 표시하면 된다.


오비 사이트에 로그인 후 연락처 화면 캡처
휴대폰 번호를 제대로 입력했으면, 문자 메세지가 왔을 텐데, 문자 메세지가 국제 표준이 아니므로 깨어져서 온다. 그러니 위에 보이는 "here"를 클릭해서 수동 설정을 해야 한다.

* 이것을 반드시 클릭해야 휴대폰에서 입력할 수 있는 암호를 얻을 수 있다. 다른 설정법은 모두 같아도 사용자 이름과 암호는 개인마다 다르다.

* 추가2 2009.8.22 00:10
혹시 설정에 문제가 생겨서 노키아 고객센터와 연락을 하면, (한글로 문의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다. 일단 노키아의 대부분 사이트에서 한글 문의는 안 되는 걸로 안다.) 수동(manually)으로 못한다는 이상한 얘기를 할 것이다.
하지만, 위에 () 괄호 부분에 수동으로 설정하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다.
물론 노키아의 웹 서비스들은 대부분 국가별로 지원 정책이 다르므로 한국은 아직 지원국가가 아니어서 못해준다고 하면 할 말 없으니, 당분간은 스스로 해결하는 수밖에 없다.


동기화 수동 설정법 안내 화면

오비 사이트에 로그인 후 연락처 화면 캡처

스크롤을 내리면 나머지 부분이 아래와 같이 보인다.

오비 사이트에 로그인 후 연락처 화면 캡처


사진과 함께 있어서 글이 너무 길어져서 전편과 후편으로 나누었다.

다음 글에서는 휴대폰에서 설정해줘야 하는 것들을 설명한다.



연재 목록

2009/08/21 노키아의 오비 사이트 가입 안내와 외국과 비교되는 국내 웹산업의 수준
2009/08/21 노키아 오비 사이트의 일정관리 수동 세팅 가이드 (전편)
2009/08/23 노키아 오비 사이트의 일정관리 수동 세팅 가이드 (후편)
2009/09/01 오비 사이트의 일정관리 수동 세팅 요약 가이드

  1. 그래서 트위터라는 웹사이트에서는 문자 메시지와 연동되도록 140자로 글자를 제한한 것이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