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해외 휴대폰을 국내에서 거의 사용할 수가 없는데, 어떻게 세계 표준에 맞춰가고 있다고 하는 지 이해가 되지 안아서 이런 조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국내의 USIM이 과연 세계 표준인가?

"Equivalents on 2G
The equivalent of USIM on GSM networks is SIM.
The equivalent of USIM on CDMA networks is RUIM." Universal Subscriber Identity Module - Wikipedia에서 발췌했습니다.
USIM이 CDMA 통신망에서는 RUIM이라는 것과 같고, USIM이 GSM 통신망에 가면 SIM과 같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RUIM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This form of card is widely used in China under the CDMA service of China Unicom. However, it is also used elsewhere such as India, Thailand, and Japan." Removable User Identity Module - Wikipedia에서 발췌했습니다.
중국의 CDMA 서비스를 하고 있는 차이나 유니콤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카드입니다. 그외에도 인도, 태국과 일본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즉, 국내에서 RUIM이라는 것이 되어야 세계표준의 USIM이 된다고 할 수 있는데, 미국의 위키피디아에서는 한국에 대해서는 표준에 포함되어 있지 안는 것인지 나타나 있지 안습니다.

USIM이 국제 표준이라면 국내 휴대폰이 해외에서 사용될 수 있을것이고, 또 반대로 해외 휴대폰이 국내에서 사용이 되어야 국제 표준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해외에 나갈때 공항에서 휴대폰을 바꿔주는 건 왜 그런 것인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해외에서는 대부분 심카드를 사서 쓰기 때문에 그걸 사서 넣어도 국내 휴대폰을 사용 못하는데, 그게 어떻게 국제 표준을 따른 USIM이라고 말하는 것인지 이해가 안됩니다.
로밍을 자꾸 얘기하는데, 공항에 가서 로밍 신청하면 휴대폰 바꿔주는 건 얘기하지 안고 자꾸 로밍만 얘기하면 어쩌자는 건지 이해가 안됩니다. 그리고, 제가 알고 있기로도 국내 휴대폰 중 휴대폰을 바꾸지 안고 로밍이 되는 것은 중국과 미국의 일부 지역에 대해서만 된다고 하는 것이지 전세계 모든 곳이 된다는 곳은 거의 없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이 작년 말까지 해외에 있으면서 경험해본 사실입니다.



USIM은 세계 표준이 아닌 국내 표준일뿐이다.

그래서, 제가 과연 틀린 생각을 한것이지 궁금해서 검색을 해봤는데, 아무리 해도 찾을 수는 없었지만 이런 글은 찾을 수 있었습니다.
출처 http://cafe.naver.com/haptic.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7521 "해외출장시 국내 유심카드를 빼내고 해외에서 구입한 심카드를 꽂으면 해외에서의 사용이 가능한지"라는 질문에 안된다고 답글이 나왔었고, 글쓴이가 한 얘기가 "필리핀에 간 친구는 에버w350폰으로 문자도 보내고 통화도 가능했었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IT 가젯 임프레션의 글 해외폰 국내에서 사용할 수 있을까? http://www.alonecrow.com/402 에 "단, SKT에서 인증 제외하지 않은 폰들중 간혹 일본의 3G폰은 국내에서 통화가 가능한 것도 있음을 알려드리며"라는 글이 있는데, 이것들이 국내 대부분의 사람들이 헷깔려 하는 내용입니다.

에버w350이 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그 휴대폰 자체에서 전세계 표준의 USIM을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레이의 그냥 저냥 블로그의 글 "해외 심카드 인식가능한 국내 유통 전화기 (GSM 가능폰) http://blog.naver.com/rayhaha/60052493118" 에서 명백히 증명됩니다.



유명무실한 위피(Wipi)

위피(Wipi)가 과연 무엇하는 것인지 상당히 많은 곳을 조사했음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오랜 동안 이해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 이유는 도대체 어디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안았기 때문입니다. 약간은 전문적인 프로그래밍 관련 부분이지만 나름대로 쉽게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램들이 휴대폰에도 개발되어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그런 프로그램들을 받아서 사용할 수 없도록 휴대폰에 잠금장치를 설치해 놓았습니다. 그에 반해서 전세계 대부분의 휴대폰(국내에서 판매되는 휴대폰도 외국에 나가면 그런 잠금장치가 안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은 칼라 휴대폰이 자리를 잡기 시작하면서 자바용 마이크로에디션이라는(정확히는 J2ME, 자바용 마이크로에디션이 정식명칭이며 휴대폰용 플랫폼으로서 위피와 대응됩니다.) 플랫폼이 유명해지기 시작했고, 대부분의 휴대폰에서 J2ME가 지원되게 되면서 수천가지의 응용 프로그램들이(영영사전, 백과사전, 문서 읽는 프로그램, 계산기, 지도, 휴대폰용 인터넷 브라우저등) 무료로 또는 상용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 예들을 GetJar: Free Java, Symbian, Windows Mobile, BlackBerry, Palm and Flash Lite mobile games and applications http://www.getjar.com/software/ 에(그외에도 상당히 많은 사이트가 있습니다만은 이곳이 무료 자바 프로그램을 공유하는 곳으로서 가장 유명합니다.) 가서 얼마나 많은 응용 프로그램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요. 또한 Opera Mini v. 4.1 http://www.getjar.com/products/3334/OperaMini 라는 휴대폰용 웹 브라우저를 보면 다운로드 횟수가 7백만번이 넘어갈 정도로 휴대폰용 시장에서는 J2ME라는 플랫폼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이미 전세계에서는 위피가 아닌 J2ME라는 플랫폼 아래에 응용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위피라는 또 다른 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국내 개발사들은 J2ME를 이용하여 해외 시장을 위해 제품을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위피에 맞게 만들어줘야 하는 사태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미 J2ME라는 세계적인 플랫폼이 있기 때문에 위피라는 플랫폼 자체는 무의미해져 버린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서 위피가 모바일 표준 플랫폼이고, J2ME도 하나의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는데, 위피는 J2ME와 다리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 그 뜻은 J2ME라는 플랫폼에 바로 접속하면 될것을 위피라는 한다리를 건너서 다시 J2ME를 사용하게 함으로서 J2ME 플랫폼에 바로 접속하는 것보다 성능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것은 아주 미세하다라고 할 수 있지만 휴대폰에서 사용되는 시스템의 성능이 일반 PC와는 천지차이가 나기 때문에 영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J2ME라는 플랫폼이 있는데, 위피라는 플랫폼을 거치게 만듦으로써 개발자의 입장으로서는 위피라는 플랫폼과 J2ME라는 플랫폼 모두 공부해야 하고, 더 복잡해지니 노력이 더 들어갈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더욱 기술적인 사항이여서 어려울 수 있습니다. 위피에는 자바와 C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합니다. 그 중 자바는 위에서 말했듯이 이미 J2ME라는 것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이 C라는 것인데, C라는 언어 자체가 ANSI C라는 세계 표준적인 C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자바처럼 운영체제와(자바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면 윈도우즈 XP, 리눅스, 매킨토시등의 운영체제와 상관없이 실행해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완전히 분리될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C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면 다른 운영체제에서 사용되게 할려면 다시 포팅이라는 작업을 사람들이 해야 합니다. 그 이유가 바로 C 언어는 컴퓨터의 하드웨어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즉, C 언어라는 표준적인 것을 만들었다고 해도 LG와 삼성 휴대폰에서 사용되는 기계가 달라지면 C언어를 지원한다고 해도 뭔가 다른 작업(포팅)을 해줘야 합니다. 그것뿐이 아니라 삼성의 휴대폰이라고 해도 휴대폰 안에 들어 있는 부품들이 다르다면 다시 뭔가 다른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그 얘기는 위피라는 모바일 표준 플랫폼 규격이 완전한 규격은 될 수 없다는 반증이리라 생각됩니다.

종합한다면 J2ME라는 모든 운영체제에서 사용되는 플랫폼이 있는데, 위피-자바 인터페이스는 왜 쓸것이며, 위피-C 인터페이스는 휴대폰 모델별로 다시 포팅이라는 작업을 거쳐야 할것이 거의 확실한데 그걸 왜 사용할 것이냐 하는 문제입니다..
즉, 수많은 휴대폰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만들면 판매량이 많을텐데, 시장도 작은 특정 기종만의 휴대폰용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어떻게 회사에서 수익을 만들어낼 것이냐 하는 문제입니다.




전파 인증

전파 인증을 국내 유통되는 제품들은 모아서 제품별로 해주는 것 같은데, 왜 해외 제품은 같은 제품이더라도 제품 하나하나 모두 해야 하는 지 이해가 안됩니다. 그렇지 안고서는 전파인증 가격보다(20만원 또는 그 이상이라고 합니다.) 더 싼 휴대폰 가격이 나올 수 없을것입니다.
그 전파인증 가격에 대해 IT 가젯 임프레션 블로그의 해외폰 국내에서 사용할 수 있을까? http://www.alonecrow.com/402 라는 글의 일부를 옮겼습니다. "그러나 전파연구소에 전파인증을 받을 경우 제품에 따라 약 20만원으로 가능할 수도 있고 20만원보다 더 호가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KS20의 경우 WCDMA를 지원하기 때문에 국내에서 전파인증을 받지 않고 USIM을 넣고 개통이 될 수도 있습니다만"
여기서 또다시 당황스러워 지는 것은 KS20이 WCDMA를 지원하기 때문에 국내에서 전파인증을 받지 안고 USIM을 넣고 개통이 될 수 있다고 했는데, 그 말은 WCDMA도 3G 라는 표준에 있기 때문에 해외 휴대폰도 3G WCDMA를 지원하기 때문에 국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고, 그 말은 전파 인증을 받지 안아도 된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또는 전파 인증은 전파 별로 인증을 받는 것과 비슷하다는 말로서 제품 하나 하나 전파인증을 안 받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즉, 수입 유통사를 만들어서 기종별로 제품 인증만 받아서 판매할 수도 있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3G 표준에 대한 것은 3G Standrads http://www.three-g.net/3g_standards.html 와 3G -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3g에 3G 네트워크에 대한 표준을 IMT-2000 이라는 규약을 만들게 되고, 그곳에 W-CDMA, CDMA2000, TD-CDMA/TD-SCDMA, UWC 등의 규격 그룹들을 정의하고 서로 쉽게 로밍이 가능하도록 한다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상당히 복잡한 내용이여서 더 자세히는 조사하지 안았습니다.



세계 표준과 국내의 표준은 다르기 때문에 해외 휴대폰을 사용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해외 휴대폰을 국내에 사용하기가 힘든데도 사람들은 3G가 세계 표준이라서 해외 휴대폰도 사용할 수 있을것이다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글을 적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3G iPhone 출시 가능성과 국내 출시 가능성 여부는 (세계 휴대폰 무선 방식/휴대용 기기/mp3 시장 자료 포함) http://asrai21c.tistory.com/141 라는 글을 네이버 카페의 애플아이폰 이라는 곳에 http://cafe.naver.com/appleiphone/2356 올렸다가 서로 대화가 되지 안는 사태가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정리를 합니다.
첫째, 3G 규약에는 여러가지 방식이 있는데, 국내에서 사용되는 3G는 전세계 표준의 10% 미만에 사용되고 있는 방식을 고집하고 있거나 전세계와는 뭔가 다른 표준을 사용하기 때문에 로밍을 할려면 휴대폰을 바꿔 나가야 합니다.
둘째, USIM 락이 걸려 있어서 해외 휴대폰을 국내에서 사용 못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 표준과는 뭔가가 다르기 때문에 사용 못하는 것입니다.
셋째, 위피가 실제로는 유명무실한 플랫폼입니다.
해외의 휴대폰이 국내에서 사용되는 사례가 아직은 한번도 없었다는 걸로 어느 정도 증명이 되었습니다.

모 카페에 갔다가 mAgIC cIrCLe 블로그의 글 'USIM Lock 해제 - 그래도 Nokia와 Sony Ericsson 폰은 쓸 수 없을 듯... http://www.magicinprogress.com/1988' 라는 글을 읽었습니다. 그 글에서도 역시 문제의 핵심은 국내 이통사들의 이득권에 대한 문제가 가장 크다는 것을 꼬집고 있습니다.

국내 통신 시장 보호라는 명목하에-이러한 이유로 '3G 아이폰 출시(국내 제외) 소개/정리 http://asrai21c.tistory.com/157'라는 댓글에서 '전 아무리 생각해봐도 통신 개방은 절대 하지 안하는 대신에 이번 소고기 수입은 합의를 해줬으리라 생각하는데, 그 누구도 그런 얘기를 하는 사람들이 없다는 것이 좀 놀랍더군요'라는 글을 적었던 것입니다. 위피(wipi) 의무 장착, 세계 표준과는 동떨어진 듯한 USIM, 전파인증 등의 온갖 희한한 제약 조건을 들어서 국내 이통사들만 배불려 주고 있는 것입니다. 즉, 국내 통신 시장이 외국에 과연 개방된 것인가 하는 의문입니다.
시장 개방은 각 분야별로 단계적으로 하는 것이 상식이고, 예전에는 농산물과 축산물 등의 시장만큼은 다른 모든 분야부터(문화, 통신 등) 개방하고 마지막에 해야 한다고 했었는데, 외국에 6년 정도 있다가 돌아오니, 이미 모든 다른 분야의 시장들은 개방이 다 되고, 이제 남은 것은 농산물, 축산물 시장 밖에 없어서 축산물 시장을 개방을 하는 것인가라고 밖에는 생각할 도리가 없습니다..



참고 자료
mAgIC cIrCLe 블로그 -- USIM Lock 해제 - 그래도 Nokia와 Sony Ericsson 폰은 쓸 수 없을 듯... http://www.magicinprogress.com/198
IT 가젯 임프레션 -- 해외폰 국내에서 사용할 수 있을까? http://www.alonecrow.com/402

레이의 그냥 저냥 블로그 -- 해외 심카드 인식가능한 국내 유통 전화기 (GSM 가능폰) http://blog.naver.com/rayhaha/60052493118

위피 - 두산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32333
WIPI - Wikipedia http://ko.wikipedia.org/wiki/%EC%9C%84%ED%94%BC
위피 홈페이지 - http://www.wipi.or.kr/

자바 플랫폼, 마이크로 에디션 -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J2ME
Java Platform, Micro Edition -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J2me

Universal Subscriber Identity Module -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USIM
Removable User Identity Module -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Removable_User_Identity_Module

3G Standrads http://www.three-g.net/3g_standards.html
3G -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3g



추가 : 유럽 베낭 여행객이 유럽에 여행을 다닐때나 동남아로 여행을 다닐때 그들은 자신이 사용하던 휴대폰을 그대로 여행하는 나라에 들고 가서 해당 나라 이동 통신사의 SIM 이라는 칩만(국내에서는 USIM에 대응됩니다.) 사서 자신의 휴대폰은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보고 그 정도는 되어야 세계 표준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다른 사람들의 말마따나 세계 표준이지만 외국의 제품과는 호환이 안되어도 세계 표준이라고 부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전세계 70~90% 이상이 GSM이고, 10~25%의 시장이 CDMA인데, GSM까지 포용해야 한다는 것은 너무 큰 욕심이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해외 시장과 다르게 흘러가는 폐쇄적인 통신 시장을 계속 유지한다면 언젠가는 세계 유수의 통신사들 또는 휴대폰 업체들과의 경쟁력을 완전히 잃고 말것이라는 것입니다.



추신 2009.7.15 15:49

일부 휴대폰에서 심락만 풀면 해외에서도 사용된다고 한다. 그러니 일단 세계 표준이 맞긴 맞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모든 기기에 되는 것이 아닌 걸로 봐서는 여전히 뭔가 다른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걸로 보입니다.

천우님의 글 외국에서 한국핸드폰 사용 가능합니다(터보심/휴대폰언락/핸드폰개조) @ 2008.12.18에 보면 한국 휴대폰을 해외에서 사용하도록 서비스를 하지만 제한적인 기종만 가능하다고 나와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