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3월 29일에 애플 앱스토어어플이 30,000개를 넘었다는 소식을 전했다. 그리고 그곳에 소개된 통계를 보면 아이폰용 어플(프로그램의 줄인말)의 개발이 최근에는 급진적으로 불어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아이튠스 프로그램으로 애플의 앱스토어에 접속한 화면 - 스샷 by Ara

아이튠스 프로그램으로 애플의 앱스토어에 접속한 화면 - 스샷 by Ara




앱스토어, 너무 많은 어플이 있어서 문제

3만 개의 어플이 20개의 항목에 나뉘어 있고, (애플 앱스토어에 어플 30,000개 돌파 @ 2009/03/29 23:56의 통계 사진에 보면 항목별 천개 이상이 반이다.) 무료와 유료 어플로 나뉘어 개발자도 어떤 항목에 넣어야 할지 고민을 하게 되고, 소비자도 원하는 프로그램을 찾기 쉽지 않다.
애플에서도 나름대로 신경을 써서 탑 유료와 탑 무료로 나누기도 하고, 다시 항목별 탑을 나누기도 했다.

그렇더라도 여전히 개발자에게는 자신이 개발한 어플을 어떤 항목에 넣어야 잘 팔릴지 고민을 할 수밖에 없다. 그 부분에 관해서는 이찬진님의 글 앱스토어에 올라 있는 다른 개발자가 개발한 다른 게임의 경우 @ 2009/03/06 18:05와 모바일 게임 업체에 드리는 제안과 마법천자문 게임의 경우 @ 2009/03/11 14:16 등에 잘 설명이 되어 있다.



핀치미디어사의 3천만 번 다운로드 분석 통한 '앱스토어 시크릿'

cash7c3님의 글 How To "Make It" in the AppStore @ 2009.2.20 17:35
what they believe to be the secrets of AppStore succes like release timing, pricing, quality, marketing, the reviews, competitor actions, duplication, etc.

핀치 미디어사가 분석한 바에 따르면 앱스토어의 성공 요소는 출시 시기(타이밍), 가격, 퀄리티, 마케팅, 리뷰, 경쟁사의 전략 등이 있다고 한다. [요약 번역-아라]


'앱스토어 시크릿' (3천만 번 다운로드 분석을 통해 알게된 사실)
원본은 핀치 미디어 Greg님의 글 'AppStore Secrets' @ 2009/02/18 23:23이며, 뉴욕 아이폰 개발자 만남 때 프리젠테이션 발표를 한 자료라고 한다. [요약 번역-아라]


아직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자료가 많지 않아 유용한 자료이다. 아쉽게도 발표 자료라서 내용 요약이 되어 있어 발표자의 설명을 자세히 들어봐야 도움이 될 것 같다. (마케팅 분석을 하는 사람은 어느 정도 이해가 되리라 생각된다.)

핀치 미디어는 유료 어플 중 꾸준히 사용자에게 사용되는 어플이라면 무료로 하고, 광고를 다는 것도 한 방법이라는 것을 제시한다. 이미 이 부분은 애드몹의 통계 자료로(아래에 소개) 충분히 증명한 사실이므로 설득력이 높다.




아이폰 출시조차 안 된 국내도 영향을 받고 있다.

애드몹의 통계자료는 와이엇님의 글 미국 스마트폰 광고시장의 51%를 차지한 아이폰 @ 2009/02/16 12:58, 아이팟 터치의 모바일 광고 건수 12월에 3배로 급등 @ 2009/01/10 19:00를 참고하면 된다.
아이폰이 없는 국내에서조차 아이팟 터치를 이용해서 모바일 시장이 커지고 있다는 것을 여러 가지 사실로 소개했다.
아이팟 터치와 모바일 기기를 위한 문자 보내기가 필요하다. @ 2009/02/03 22:19
한국에서 보기 드문 모바일 웹브라우저 점유율이 높은 사이트와 블로그 @ 2009/02/10 15:37
아이폰 앱스토어 비즈니스는 국내에서도 이미 시작되었다. - 아이폰과 앱스토어 비즈니스 전략과 실무 컨퍼런스 개최 @ 2009/02/19 23:35



핀치 미디어의 분석툴 (Pinch Analytics)

핀치 미디어의 블로그에서 핀치 분석툴(모바일 광고 통계 분석툴)을 볼 수 있다.

핀치 분석툴의 아이폰 인터페이스 - 현재 개발 중

Pinch Media iPhone Interface Demo from Jesse Rohland on Vimeo.

Jesse Rohland님의 글 iPhoneDevCamp recap @ 2008/08/05 15:36에서 발췌


아이폰 또는 아이팟 터치로 글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