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부제: 세계 최고 폐쇄성의 아이폰과 세계 최고 폐쇄성을 자랑하는 국내 이동통신 시장의 만남이 세계 최고의 개방적인 통신 시장으로 변화한다?? / 본질은 생까고, 현상에만 목을 매는 한국 사회 #2 / 이통사의 개방은 모두 아이폰 때문이라며 아이폰 광신도로 변신 중인 블로그들 / 모바일 기기용 표준 플래시 개발에 애플만 불참.


최근 아이폰 사태와 관련하여 수많은 사람이 하는 이야기가 바로 아이폰 도입으로 통신 시장이 개방적으로 바뀐다고 노래를 부르고 있다.
그뿐인가?



이통사의 개방은 모두 아이폰 때문이라며 아이폰 광신도로 변신 중인 블로그들

수많은 사람이 국내 이통사의 독점 구조에 대해서 까발리고, 아이폰과 관련해서도 이야기를 했는데, 최근에 이통사의 변화가 아이폰이 이룩해낸 신화라고 말도 안 되는 인기성 발언만 하는 블로그의 글을 두 번이나 봤다.

더 웃기는 것은 다른 사람이 문제제기를 할 때는 조용하게 있다가 아이폰 관련 글이 뜬다고 하니 한자리 끼여서는 모든 성공은 아이폰 덕분이라고 한다.


다른 사람이 문제 제기를 한 것을 여기서 모두 적을 수는 없으니, 다른 사람의 글 몇 개와 내가 적었던 글 몇 개를 소개한다.


이렇게 수많은 사람의 노력 덕분에 대중도 일부의 문제를 제대로 인식하게 되고, 불만을 표출했고, 이통사에서는 고객의 불만이 높아지니 수정을 한 것이다.
그런데 그 모든 게 아이폰 때문에 한국이 바뀌었다고 극찬을 하고 있으니, 참 황당함을 넘어서 골 때리는 지경일 수밖에 없다.


원본 글은 밝히지 않고, 트위터에 남겼던 글을 발췌한다.
진짜 대단들하다. 이통사가 이때까지 개방한 모든 것들의 원인이 아이폰때문이란다. 골 때린다 골 때려. 우와~ 아이폰 하나 들어와서 세상이 바뀌겠다. 하긴 만세삼창이나 하니 말해 뭐하랴. 전 국민의 아이폰빠화가 되어가는 구나. 잘한다. 잘해. 한국 꼬라지가 갈수록 멋져버려
12:07 AM Sep 29th from Spaz

진짜 전 국민의 아이폰빠화를 넘어서 이젠 구글 안드로이드빠까지. 이통사의 개방은 아이폰이 다 이룩해낸 신화다. 참, 대단하다. 환상이다. 역사도 니 꼴리는 대로 써버려라. 이통사 개방하라고 다른 이들이 열나게 글 적을 때는 뭐하다가 이제 와서 아이폰이 다 해낸 거란다.
7:40 PM Sep 29th from Spaz



세계 최고가의 제품이자 전 세계 시장의 8.2% 차지한 제품으로 한국 통신 시장을 바꾸겠다??
뉴 초코렛폰과 아이폰 개인 개통으로 본 SKT의 폐쇄성 http://bit.ly/nubOF "그건 결국 모바일 프로그램 개발 수준을 떨어떠렸고 WM외에 다른 운영체계조차 설치 할수 있는 프로그램이라는것을 모르는 바보들로 국민들을 만들었다." >
1:29 PM Oct 2nd from bit.ly

> 간만에 문제를 좀 많이 잘 까발렸다. 근데, 왜 또 아이폰 타령이냐? 전 세계 8.2% http://bit.ly/I1QUl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제품으로 무슨 놈의 개방? 대안은 심비안이다, 심비안. 물론 구글도 가능성은 있지만, 당장은 아니다.
1:33 PM Oct 2nd from bit.ly

정확하게는 심비안만이 대안이 아니라 RIM의 블랙베리, 팜의 팜프리, 구글의 안드로이드폰, 샤프, HTC, 애플의 아이폰 등 모든 제품이 국내에 제대로 유통되고, 외국의 이통사가 국내에 들어오는 방법일 것이다.


2008년 노키아 스마트폰의 세계 시장 점유율 43.7% @ 2009.8.22를 보면 애플의 아이폰은 휴대폰 스마트폰 시장의 8.2%를 차지한 제품이다.
왜?
바로 세계 최고가의 휴대폰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수입되어서 얼마나 팔릴 것이며, 한국 시장에 도대체 어떻게 영향을 미치겠다는 것인가?

그래서 아이폰 출시 걸림돌 없다? 가격 아냐? 가격. @ 2009/09/04라는 글을 적었지만, 광고비에 눈이 멀어 낚시질이나 하는 언론과 블로그들이 진실에 관심이 있을 리가 없다.
그래서 본질은 생까고, 현상에만 목을 매는 한국 사회 #1 @ 2009.9.8라는 글이 다시 한번 사실로 증명된다.





아이폰빠들의 근거 없는 이야기

트위터에 남겼던 글 그대로 발췌한다.
아이폰빠들이 할 말 없으면 꼭 내뱉는 말이 국내 이통사가 폐쇄적에서 개방적으로 바뀐대~ 알고나 그딴 소리 하나? 아이폰이 미국서만 유독 성공하는 이유가 폐쇄적이어서 성공하는 거다. 그런데 폐쇄적인 시스템을 들고와서 폐쇄적이 아니길 기대한다고 푼수를 떨고 있다.
8:02 PM Sep 25th from Spaz

AT&T가 돈 벌어 애플에게 가져다가 바치는 돈이 얼만데? 어플 개발자가 고생고생해서 어플 만들어 팔아봐야 누가 돈 버는데? 개발자가 돈 번다고? 뭘 알고나 떠드나? 어플이 많아지면 질수록 돈 버는 건 애플이다. 그래? 그걸 개방적으로 바뀌는 거라고? 꿈도 야무지다.
8:05 PM Sep 25th from Spaz


나도 첨엔 웹 플래시를 지원 안 하는 걸 이해를 했다. 플래시가 시스템을 불안정하게 하고, 광고에 사용되기 때문이다. 근데, 자바도 안 된다. 그뿐인가? 시스템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모든 것을 막아놓았다. 이게 무슨 말이냐고? 아이폰과 아이팟터치에 블루투스가 >
8:11 PM Sep 25th from Spaz

> 있다. 그리고 중력센서가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그런데 거기까지만이다. 이걸 보라. http://bit.ly/18Pt5B 노키아 N95를 닌텐도 위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아이폰도 똑같이 구현될 수 있는데도 이런 건 없다. 왜? 폐쇄적이기 때문이다.
8:14 PM Sep 25th from bit.ly

노키아 N95를 닌텐도 위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Asier Arranz님이 개발한 NiiMee라는 프로그램으로 키보드 대신에 노키아 N95의 중력 센서를 이용해 자동차를 핸들처럼 사용할 수도 있고, 마우스처럼 사용할 수도 있다. 다양한 활용 예는 해당 홈페이지에 소개된 동영상을 보길 권한다.

아래는 PC의 자동차 경주 게임을 키보드 대신 노키아 N95를 이용해서 조작하는 모습이다.




세계 최고의 폐쇄성을 자랑하는 아이폰

PC 운영체제에 자바나 플래시를 설치할 수 있다. 자바나 플래시도 하나의 운영체제로 볼 수 있고, 운영체제에 운영체제를(자바, 플래시 등) 설치하는 것에 대해 아무 문제가 없다.

그러나 애플은 다르다.
아이폰에 자바, 플래시, 파이어폭스 등의 (당분간은) 지원 불가 (애플의 폐쇄 정책) @ 2008/08/11라는 글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그때부터 안 되던 것이 지금도 여전히 안 된다.
그리고 아이폰용 플래시가 된다는 기사가 있었지만, 잘못되었다는 것을 어도비, 아이폰용 플래시 출시 소식 번복 @ 2009/02/19라는 글에서 소식을 전했다.

그리고 현재까지도 출시 소식은 없다.


다시 소식이 전해졌는데, 어도비에서 모바일 기기용 플래시 표준화를 위한 오픈 스크린 프로젝트라는 것을 했고, 거의 모든 휴대폰 생산자와 모바일 기기 생산자가 참여했다. 그중에는 블랙베리의 RIM, 노키아, 팜,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모두 참여했다.
단, 애플은 참여하지 않았다.

ModMyi.com 포럼 pauldanielash님의 글 All Aboard for Flash 10.1... With One Exception @ 2009.10.6 참고


그리고 그 소식을 트위터에 남겼다.
전 세계 모든 휴대폰, 모바일 기기에 플래시를 지원하겠다는 기사 http://bit.ly/BCxHu 단, 애플만 제외. SMS조차 국제표준을 안 지켜서 국제문자메시지가 짤려서 오는 http://bit.ly/IddwZ 세계최고의 폐쇄성을 가진 한국 이통사와 >
36 minutes ago from bit.ly

> 세계 최고의 폐쇄성을 가진 애플이 만나 세계 최고의 개방성을 만들어낸다고 골 때리는 얘기하는 잘난 언론인, 지식인, 교수, 정치인 등을 보면 왜 한국이 이 꼬라지인지 잘 알 수 있다. 즉, 알지도 못하는 이들의 헛소리에 전 국민이 낚이는 것을 잘 볼 수 있다.
34 minutes ago from Spaz



추신 2009.10.6 19:33
Cailia님이 한국의 아이폰 출시에 관해 까느라 바쁜 사람들의 글을 보면 @ 2009/10/06라는 트랙백을 보내왔는데, 아이폰의 어플 중에는 NiiMe와 똑같은 프로그램이 있다는 이야기를 보내왔다. 물론 맞는 이야기이기는 하지만 NiiMee와는 약간씩 차이가 있다.
해당 어플은 특정 프로그램에서만 동작하는 것이지 NiiMee 같은 플랫폼 형태가 아니다. 물론 내가 해당 프로그램에 대해서 아주 깊은 조사를 한 것은 아니지만, 위에 소개된 동영상 링크를 보면 단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닌텐도 위처럼 변신할 수 있는데, Cailia님이 소개해준 아이폰의 어플들은 모두 제한적인 용도일 뿐이다.

그러므로 여전히 위의 사실인 아이폰은 플랫폼으로 발전 가능성이 있는 것들은 모두 막아놓았다는 사실이 그대로 적용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