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부제: 한나라당의 언론법이 왜 언론악법인가를 일부설명

(7월 1일) 오랜만에 볼일을 보러 대구 시내인 동성로에 갔다가 여러 행사가 진행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그와 관련해 일부 설명을 한다.


신문으로도 성공하는 왜곡보도가 TV까지 진출하면, 왜곡보도는 어떻게 될까?

한나라당의 언론악법은 왜곡보도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데, 왜곡보도에 대해서는 언론소비자주권(언소주), 故 노무현 전 대통령, 그리고 이 블로그의 여러 글에서 자주 다룬 바 있다.


이미 그 예는 수도 없이 있었으나 문제는 그 누구도 자각하지 못한다는 것에 심각성이 더하다.

최근의 일을 예로 든다.
군사독재정권 시절에도 신부를 폭행하는 경우가 없었다고 하는데, 현 정권은 용산 철거민들의 분향소 또는 부근에서 기도를 올리는 신부를 폭행했다.

그 증거를 카톨릭뉴스 지금여기의 기사 두 개를 소개한다.
사제단 단식농성단의 글 19일, 일상화 된 경찰폭력.. 다시 신부들 폭행 @ 2009/06/20 부제: [포토] 짓밟히고 탈진한 나승구 신부, 팔이 비틀리고 다친 천주교 사제들.
한상봉님의 글 주일 아침부터 용산현장 경찰 침탈...이강서 신부 옷 찢기고 부상당해 @ 2009/06/21 부제: 강제로 현수막 뜯기고 주민들과 사제들 계속 부상..


그러나 그런 일이 일어난 것을 그 누구도 알지 못한다. 조중동과 삼성 등 재벌 기업이 아직 TV를 완벽히 장악하지 못했음에도 말이다.



용산 참사의 배후 중의 하나가 삼성물산이다.

한겨레21 제748호 2009.02.20일 자 - 임주환, 전종휘, 윤운식 기자의 기사 용산의 사각동맹 : 부제: "용산구청-폭력조직-재벌 건설사-재개발조합의 끈끈한 관계…, 진정으로 ‘굉장히 좋은 수사’를 위해서 밝혀야 할 것들"에서 일부를 발췌한다.
삼성물산과 용산구청이 정비업체 및 철거업체와 맺은 ‘끈끈한’ 인연의 일부도 새롭게 드러났다. 세입자 철거와 무관하다고 강변해온 그동안의 주장과 달리, 삼성물산은 재개발조합이 철거용역 업체와 계약을 맺는 과정에서 이들 업체에 대한 관리 책임을 지기로 했다. 개발 추진 기간 내내 재개발조합 집행부를 상대로 로비를 벌였던 삼성물산 직원은 지난해 철거용역 업체인 호람건설로 자리를 옮겼다고 다수의 취재원이 증언했다.

* 해당 글의 마지막쯤에 있는 용산 4구역 재개발 관련 관계도를 보면 알 수 있다.

그래서 용산참사와 관련한 기사는 계속 묻히고, 신부가 경찰에게 폭행당하는 일도 묻혀버렸다.

계속되는 용산참사: 흐르는 눈물과 가슴이 턱턱 막혀 잠을 잘 수 없다. @ 2009/06/21라는 글에서 오죽하면 부제로 "당신들은 감정도 없는 기계인가? / 깐다고 징징대지 좀 말고, 자기 자신 발전의 계기로는 삼을 수 없나?"를 사용했다.



신부가 폭행당해도 입 꾹 처닫는 게 지식인이라는 자들이 할 짓인가?

지식인, 교수, 학자, 파워 또는 유명 블로그들조차 자각하지 못한다.
그러니 이런 문제는 나 혼자만 떠들더라는 것이다.

민주주의가 땅에 떨어지고 있는데도 입 꾹 처닫는 게 지식인이고, 교수고, 학자고, 유명인 블로그 또는 파워 블로그 등이 해야 할 일인가 말이다. 물론 여러 곳에서 시국선언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안다.

트위터에 남겼던 관련 글이 많아 두 개만 발췌한다.
난 타임머신을 타고 20년전쯤으로 돌아왔나보다. DJ의 독재자발언이 이렇게 수긍이 간다. http://bit.ly/YYzvC 일상화 된 경찰폭력, 다시 신부들 폭행 http://bit.ly/17I02P 침묵하는 자 하늘을 우러러 보고 살 수 있을까?
2:02 AM Jun 21st from bit.ly

#twitter를 읽어본 사람은 알겠지만, 난 블로그하듯이 트위터한다. 요즘 두곳다 뜸한것은 민주주의가 땅에 떨어지고, 임금시대가 다시 도래하기 때문이고, 더 황당한 것은 시민들 그 누구도 자각하지 못하는 것에 그 한심함에 폭발할것같다. 그래서 쉬는것이다.
8:31 AM Jun 25th from web



왜곡보도와 언론악법과 무슨 상관이 있을까??

한국인이 독서를 거의 안 한다는 것과 신문을 안 읽는 것은 알려진 사실이다. 그런데 시민이 잘 읽지도 않는 신문으로도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조중동이라 부른다.)가 어마어마한 왜곡보도를 만들어내고 있는데, TV까지 발을 넓히면 어떻게 될까?

그 파급 효과는 천 배쯤 된다. TV 중독이 얼마나 심하면 이 블로그에서는 TV 중독증 말기라는 말을 붙여 사용한다. (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 글 모음의 부제 한국인의 TV 중독 말기 현상이라는 목록으로 여러 개의 글이 있다.)

거기다가 재벌이 TV를 장악하면 왜곡보도가 끝도 없을 것이 뻔하다.

물어보나 마나 한 얘기이다.

정보의 왜곡 현상 #1

잘못된 정보도 유명하면 무조건 믿고 보는 한국인들이어서 왜곡보도 기사가 나가면 모두 진실로 믿는 것에 문제가 있다. 그 예를 설명하자면 끝도 없어서 간단히 소개한다.
삼성 휴대폰은 세계 최고가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 10~17% 수준으로 2위라 부르기도 뭣한 2위이다. 노키아가 1위로 40%로 삼성의 2.5~3배 수준이다. 스마트폰도 세계 최고라고 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삼성은 통계 자료에 나오지도 않는다.

그럼에도, 수많은 사람은 아직도 삼성 휴대폰 세계 최고를 외치고 있어서 삼성 휴대폰 알바들의 습격?? - 2008 세계 휴대폰 시장 점유율 포함 @ 2009/04/30 라는 글을 적었다.

이 부분은 앞으로도 계속 다룰 것이고, 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 글 모음에서 철저히 밝혔으니 참고하길 권한다.


더 자세한 것은 글이 길어져 나중으로 미룬다.



언론 악법을 막고자 이렇게 적극적으로 나서는데, 여러분은 도대체 지금 무엇을 하고 있나?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길 권한다.
박영선님의 글 전국 휠체어 순회투쟁-유인물 @ 2009.06.15
체리향기님의 글 한나라당 언론악법 반대 휠체어 순회 투쟁-17일 부산 @ 2009.06.22
미디어행동 블로그의 글 언론자유 민주주의 수호! MB언론악법 반대! 전국 휠체어 순회투쟁에 나서며 @  2009/06/18


7월 1일에 대구 동성로 일대에서 다양한 행사가 있었는데, 이 글에서는 한나라당 언론악법 저지 전국 휠체어 순회 투쟁 사진만 올린다.

오후 6시경 대구 동성로 부근에서 휴대전화로 찍었던 사진이다.
한나라당 언론악법 저지 전국 휠체어 순회 투쟁 -2009.7.1일 대구 동성로 by Ara

한나라당 언론악법 저지 전국 휠체어 순회 투쟁 -2009.7.1일 대구 동성로 by Ara


한나라당 언론악법 저지 전국 휠체어 순회 투쟁 -2009.7.1일 대구 동성로 by Ara

한나라당 언론악법 저지 전국 휠체어 순회 투쟁 -2009.7.1일 대구 동성로 by Ara



재벌 방송과 조중동 방송을 절대 반대한다!
언론 악법을 절대 반대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추천하기 다음 뷰 | 블코 | 믹시 | 올블   구독하기 한RSS | 구글 리더 | 위자드닷컴 | RSS추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