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파워블로그는 무슨 파워블로그? 1. 영향력부터 제대로 알자!2. 영향력의 실사례: 삼성 휴대폰 광고에 세뇌된 사람을 일깨우다.에 이어 이번에는 관공서, 회사 등의 문제점을 블로그에 적고 나서 시정이 되는 사례를 소개한다.
블로그 스피어에서도 이런 시정된 사례를 소개하는 글이 가끔 올라온다.


해킹 위험 노출 소개의 글

해킹 위험에 스스로 노출한 사례 - 사이트 제대로 알고 이용하자! @ 2009/01/22 19:02라는 글에서 파란닷컴 무료 sms 모바일 페이지라는 곳이 아이팟 터치에서 파란닷컴의 문자보내기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이지만 해킹의 위험에 노출된다는 글을 적었다.

시간상으로 이전 글, 다음 글 또는 그 글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글 작성 다음 날인 23일에 유입경로에 보면 갖가지 웹메일을 통해서 글을 읽으러 온 사람이 많았다. 그 유입경로에 네이버, 다음, 파란, 네이트, 드림위즈, 네이트, 쇼 메일 등이 있었으며, 기획재정부의 웹 메일도 있었다.(그런 웹 메일 주소로 유입된 경로가 전부 30여개는 넘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방문자 수
2009/01/25 1,386
2009/01/24 1,642
2009/01/23 2,361
2009/01/22 2,298
2009/01/21 1,829
2009/01/20 1,898


이렇게 퍼져 나가면서 파란에도(이 사이트가 파란의 웹 호스팅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알려졌다. 그 반응은 다음날인 23일에 위 사이트가 폐쇄 조치되었다.

해킹 위험으로 폐쇄 조치 되었다는 글
해킹 위험으로 폐쇄 조치 되었다는 글



리뷰 가장한 광고 소개의 글

여름하늘님, 너바나나님, 꿈틀꿈틀님, 해머하트님, 민노씨님등 수많은 블로그의 참여로 광고성 리뷰를 작성할 때 더욱 명확한 표현을 하겠다고 태터앤미디어에서 밝혀왔다. 물론 이것이 광고라는 표현이 아닌 체험단이라는 말을 사용하는데, 다른 수많은 업체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말이어서 더 수정할 방법이 있을지 모르겠다.

리뷰 가장한 광고에 대한 대처 방안 (TNM 사태로 얻어야 할 교훈) @ 2009/02/24 18:56에서 얘기했지만 이런 사실을 국민에게 널리 알리는 방법뿐일 것이다.

태터앤미디어에서 제품 받은 것을 표시하겠다고 알려온 글
태터앤미디어에서 제품 받은 것을 표시하겠다고 알려온 글



[연재] 실사례로 알아보는 진정한 파워블로그
파워블로그는 무슨 파워블로그? 1. 영향력부터 제대로 알자!
2. 영향력의 실사례: 삼성 휴대폰 광고에 세뇌된 사람을 일깨우다.
3. 영향력 있는 글 실사례: 사건 소개로 문제 해결
4. 좋은 영향을 미치는 글, 나쁜 영향을 미치는 글
5. 베스트 글과 이슈 글의 진실은 조회수 0
6. 읽지도 않는데 베스트 글, 유명/파워블로그라고??
7. 좋은 글이란 이런 것이다. 입소문의 진수를 알려주마!
8. 잘못된 정보도 유명하면 무조건 믿고 보는 한국인들
8-1. 가슴확대 벨소리 화제: 잘못된 정보도 유명하면 무조건 믿더라!
9. 초딩도 이해하는 블로그상업화의 원리 그림으로 설명
9-1. 동네방네 뿌려지는 광고 전단지 vs 리뷰 가장한 광고
10. 이 연재는 초딩과 아마추어를 위해 작성된 것이 아니다.
11. 메타블로그는 허접한 등수 놀이 그만 해라! (올블에 자추한 이유)
12. 진짜 파워블로그를 보여주마! 남의 인생을 바꿀 정도는 돼야…
13. 실사례로 알아보는 진정한 파워블로그 연재를 마무리하며…


아이폰 또는 아이팟 터치로 글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