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댓글 불허 블로그]


[ 사회 참여 활동은 작은 참여로부터 시작된다. ]


반응형
파워블로그는 무슨 파워블로그? 1.영향력부터 제대로 알자!에서 영향력이 무엇인지 알아봤다.
이번 글에서는 몇 사람에게 조그마한 영향을 미친 사례를 소개한다.


외국에 가봤던 사람은 알겠지만...

말레이지아에 5년 정도 살아봤기 때문이겠지만(그 외에도 회사 출장도 갔던 적이 있었고, 영어 배운다고 필리핀에도 8개월 정도 있어봤다.) 삼성과 LG 휴대폰이 그렇게 말레이지아의 휴대폰 시장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정도로 많이 팔리는 것이 아니었다. 버스나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거나 학교의 현지인 친구들을 보면 삼성 휴대폰을 사용하는 사람을 거의 볼 수가 없었다. 버스에 사람들이 꽉 차있어도 그들 중에 삼성 휴대폰을 사용하는 이는 손가락에 뽑힐 정도였다. 그것이 귀국하기 전인 2007년까지의 상황이었다.
2001년 필리핀에 있을 때 삼성과 LG 휴대폰을 봤던 기억이 없을 정도이다. 휴대폰이 많이 팔리는 곳을 자주 갔었음에도 말이다.



세계 시장에 감이 없는 사람들

사람들과 얘기를 하다 보면 세계 최고의 휴대폰이라거나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휴대폰으로 삼성을 꼽고 있으니 상당히 당황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조사를 해보니 삼성은 전 세계 휴대폰 시장의 (2008년 전반기까지) 10~15% 정도를 차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미국 시장에 20%를 넘으면서 점유율 1위라는 것은 안다. 전 세계 시장은 미국밖에 없는 것이 아니다. 전 세계 200여 개국이 넘는데, 왜 미국만 장악하면 전 세계 1위로 생각하는 가를 얘기하는 것이다. 미국과 한국만 높은 것이지 그 외에는 전부 낮다. 그래서 전 세계 시장에서 10~15% 점유하고 있다. (2008년은 14~17% 정도 되는듯 하다.)

그리고 그것을 아이폰 관련 네이버 카페에 올렸었고, 그 반응이 어땠을 것 같은가?



댓글 폭격을 받았고, 그들과 열심히 싸웠다.

* 아래에 소개하는 글은 야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로 이사해 오면서 적었던 글로 실제 티스토리에 올려진 시기는 다르다.

블로그의 글
3G iPhone 출시 가능성과 국내 출시 가능성 여부는 (세계 휴대폰 무선 방식/휴대용 기기/mp3 시장 자료 포함) @ 2008/04/21 23:02
국내 MP3P 제품이 언제 세계적으로 잘 팔렸단 말인가? (2004년 이후로 MP3P를 제대로 팔아본 적 조차 없었다!) @ 2008/10/17 22:17


위의 글을 네이버의 아이팟터치 유저들의 공간 카페에 올렸다.
3G iPhone 출시 가능성과 국내 출시 가능성 여부는 (세계 휴대폰 무선 방식 시장 자료 포함) @ 2008.04.22 00:00
덧글 46개, 조회수 1661
'[한겨레] 삼성·엘지, 미국 휴대폰 시장 장악' 라는 기사에 대해 (전세계 휴대폰 시장 분석 자료 포함) @ 2008.07.24 21:01
덧글 29개, 조회수 836
이 카페에서는 상당히 우호적인 댓글을 받았다.


위의 조회수에 비해 아래의 댓글 수를 보면 얼마나 댓글 싸움을 했는지 알 수 있다.
네이버의 애플아이폰 카페에도 똑같이 올렸다.

3G iPhone 출시 가능성과 국내 출시 가능성 여부는 (세계 휴대폰 무선 방식 시장 자료 포함) @ 2008.04.21 23:05
덧글 30개, 조회수 761
아이디와 대화명이 공개 되는 문제로 화면 캡처한 것을 축소했다.
애플아이폰 카페에 올려진 글
애플아이폰 카페에 올려진 글

애플아이폰 카페에 올려진 글에 대한 댓글
애플아이폰 카페에 올려진 글에 대한 댓글


'[한겨레] 삼성·엘지, 미국 휴대폰 시장 장악' 라는 기사에 대해 (전세계 휴대폰 시장 분석 자료 포함) @ 2008.07.24 21:05
덧글 32개, 조회수 541
아이디와 대화명이 공개 되는 문제로 화면 캡처한 것을 축소했다.
애플아이폰 카페에 올려진 글
애플아이폰 카페에 올려진 글

애플아이폰 카페에 올려진 글에 대한 댓글
애플아이폰 카페에 올려진 글에 대한 댓글


삼성 휴대폰의 점유율이 10~15% 수준이어서 비주류라는 식으로 표현했었고, 그 근거 자료를 가트너 그룹 이외에 여러 기사를 인용했음에도 근거 없는 글이라고 댓글로 공격해왔다.

국내 블로그의 정보화 수준 2탄 - 댓글로 알아보는 그네들의 지식 수준 @ 2008/10/16 20:28 일부를 발췌한다.
"무조건 근거없다고 우기길레 그러면 당신이 알고 있는 제대로된 자료 조사기관의 자료를 들고 와서 내 자료가 틀렸다는 것을 증명을 해봐라고 몇번을 얘기했습니다. 그랬더니, 그제서야 자료를 가져오더니 제가 조사한 것과 별반차이 없는 자료를 가져왔습니다.
그러니 이제는 갑자기 말을 돌립니다.
미국 시장에서 20% 넘는 것에 대해서 얘기하면서 전세계 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을 장악했기 때문에 주류라고 불러야 한다식으로 갑자기 말을 돌립니다.
여러분은 20% 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주류라고 부릅니까? 물론 20%이니 제가 비주류라고 부르지는 않습니다.
또한 미국이라는 나라 하나에 대해서 제가 얘기했습니까? 세계 시장 즉, 전 세계 200여개국에 대한 시장을 얘기하고 있는데, 왜 미국만 얘기하는 지 이상하지 않습니까?"


이 정도로 세계 시장 흐름에 무감각한 사람을 얼마든지 만날 수 있다. 그럴 만도 한 것이 그럴듯한 미사여구로 치장해서 삼성 휴대폰이 세계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듯한 기사를 하도 많이 보아오다 보니 사람들이 착각하는 것이다.
그 예는 많겠지만 '[한겨레] 삼성·엘지, 미국 휴대폰 시장 장악' 라는 기사에 대해 (전세계 휴대폰 시장 분석 자료 포함) @ 2008/07/24 20:43와 말 장난 기사가 블로거뉴스 베스트??-옴니아 띄우려 애쓴다?? @ 2009/02/06 19:05라는 글을 참고하면 된다.



가장 안타까웠던 것이 이런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조차 제대로 모르고 있었다는 것이다.

알고 있었던 사람들도 그런 것을 글로 적으면 딴지들에게(삼성 알바라는 소문도 있지만) 워낙 폭격을 받으니 차마 글을 올리지 않는 사람도 있었고, 아니면 아예 삼성이 세계 최다 판매 휴대폰으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았다는 것이다.



그런 노력의 산물인지는 모르겠지만,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 분석 (2004 ~ 2008년 3분기까지의 스마트폰 판매량과 점유율) @ 2009/01/16 12:26이라는 글을 적었고, 그 며칠 뒤에 네이버의 아이팟터치 유저들의 공간 카페에 올렸다.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 분석 (2004 ~ 2008년 3분기까지의 스마트폰 판매량과 점유율) @ 2009.01.30 18:41
덧글 13개, 조회수 434

아이팟터치 유저들의 공간에 올린 글
아이팟터치 유저들의 공간에 올린 글

아이팟터치 유저들의 공간에 올린 글의 댓글
아이팟터치 유저들의 공간에 올린 글의 댓글

우..님이 삼성 휴대폰이 2위라는 것을 자랑삼아 댓글을 달았다가 지..님에게 2위도 2위 나름이라는 반박을 당했다. 물론 생각하기 나름이겠지만 삼성에 아주 우호적인 글을 적었다가 사실 앞에 바로 무너질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뭐 뒤에는 말을 삭 바꾸지만 이미 들통난 뒤이다.
댓글 싸움날 것 같아서 카페에 올린 글을 확인하지도 않았지만, 며칠 전에 위의 댓글을 보고 고생한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


매번 나서서 싸워야 했지만 이렇게 지..님이 제대로 점유율을 알고 반박을 한 것이다.
이런 사실에 다른 카페에 비해 우호적인 댓글이 달린 카페이긴 하지만 그래도 이런 사실을 퍼뜨리려고 노력해서 얻은 조그마한 결과가 아닐까 생각된다.



위에서 소개한 것으로 세계 휴대폰 시장에 대해서 알 수 있을 것이다. 왜 이 블로그에서 시장 분석 자료가 많은 지 조금 이해해줬으면 좋겠다.
스마트폰 시장: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 분석 (2004 ~ 2008년 3분기까지의 스마트폰 판매량과 점유율)
국내 스마트폰 시장이 형성되지 않는 이유: 아이폰, 스마트폰 등이 팔리지 않는 진짜 이유! (시장 분석 제대로 좀 하자!)
세계 MP3 플레이어 시장: 국내 MP3P 제품이 언제 세계적으로 잘 팔렸단 말인가? (2004년 이후로 MP3P를 제대로 팔아본 적 조차 없었다!)
미국의 맥북 시장 점유율: 미국의 맥북 시장 점유율 (2008년 10월 애플 스페셜 이벤트) - 세계 시장 분석을 제대로 해보자!



[연재] 실사례로 알아보는 진정한 파워블로그
파워블로그는 무슨 파워블로그? 1. 영향력부터 제대로 알자!
2. 영향력의 실사례: 삼성 휴대폰 광고에 세뇌된 사람을 일깨우다.
3. 영향력 있는 글 실사례: 사건 소개로 문제 해결
4. 좋은 영향을 미치는 글, 나쁜 영향을 미치는 글
5. 베스트 글과 이슈 글의 진실은 조회수 0
6. 읽지도 않는데 베스트 글, 유명/파워블로그라고??
7. 좋은 글이란 이런 것이다. 입소문의 진수를 알려주마!
8. 잘못된 정보도 유명하면 무조건 믿고 보는 한국인들
8-1. 가슴확대 벨소리 화제: 잘못된 정보도 유명하면 무조건 믿더라!
9. 초딩도 이해하는 블로그상업화의 원리 그림으로 설명
9-1. 동네방네 뿌려지는 광고 전단지 vs 리뷰 가장한 광고
10. 이 연재는 초딩과 아마추어를 위해 작성된 것이 아니다.
11. 메타블로그는 허접한 등수 놀이 그만 해라! (올블에 자추한 이유)
12. 진짜 파워블로그를 보여주마! 남의 인생을 바꿀 정도는 돼야…
13. 실사례로 알아보는 진정한 파워블로그 연재를 마무리하며…



아이폰 또는 아이팟 터치로 글 읽기

반응형